사설-창원시 여성 간부공무원 20% 돌파를 반긴다
사설-창원시 여성 간부공무원 20% 돌파를 반긴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6.30 15:5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사회 전반에서 여성의 활동과 비중이 비약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와 비교해 볼 때 공직사회의 여성 간부공무원의 비율은 매우 저조하다. 이는 과거 여성 공무원 지원자가 적으면서 한정된 여성 자원 중 적격자를 찾기 힘든 애로점도 있을 것이다. 이런 가운데 창원시의 5급 이상 공무원 중에서 여성 비율이 20%를 넘었다는 소식은 매우 반갑다.

도내 시군에서는 여성들의 공직사회 진출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고위직 비중이 10% 가량에 그치고 있다. 이는 남성중심의 공직사회 틀이 아직도 깨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 공무원들은 인사에서 핵심부서에서 배제되는 경우가 많은 반면 일선 민원부서에 집중 배치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때문에 여성 공무원들은 인사배치 단계에서 1차적인 차별을 받으면서 능력향상 기회의 상실로 이어지고 궁극적으로는 인사고과에서 불이익을 받는 실정이다.

남성에 비해 승진에 유리한 보직을 맡기가 어렵다보니 고위직 진출이 더 힘든 것이다. 게다가 지연·학연으로 얽힌 공직사회로 인해 여성들이 승진에서도 불이익을 당하고 있다. 제도·관행적인 면에서 여성차별이 존재하는 셈이다. 여성 공직자의 비율이 해마나 늘어나는데도 불구하고 간부공무원 승진에서 여성 차별이 계속된다면 조직발전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여성 공무원이 승진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게 하려면 여성할당제를 도입하고, 보직 및 승진에서 차별이 없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여성 공무원들이 관리자 위치에 이르려면 본인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여성 공무원이 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정당한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창원시의 여성 간부 공무원 20% 돌파 소식이 도내 다른 지자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