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진지한 사람 이낙연
아침을 열며-진지한 사람 이낙연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8.11 16:38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영/소설가
강영/소설가-진지한 사람 이낙연

진지하다는 건 무엇일까? 그 뜻을 분명히 알고 있으면서도 말로 하자면 버벅 거리게 된다. 그만큼 진지함의 뜻이 깊고 넓다는 것이겠다. 모처럼 만나서 인사를 하는데 반갑다고 악수를 하느라 손을 아프도록 꽉 잡으면 진지함은 아니다. 위급한 상황이라고 해서 언성을 높이며 급하게 언행하여 사태를 더 악화시키는 것도 진지함은 아니다. 급해죽겠는데 이것저것 따지느라 늑장을 부리는 것도 아니다. 초각을 다투는데 진지하느라고 말도 느릿느릿하고 행동도 느릿느릿 한 것도 진지함은 아니다. 이렇게 진지함이 아닌 것을 짚어내고 보면 그것의 참 뜻이 보일 듯도 하다.

진지한 사람은 위기에 닥칠수록 그의 존재가 도도록해진다. 우선 현 상황이 위기라는 걸 적재적소에 인식시키고 진정시키고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처한다. 섣부르게 잘잘못을 따지느라 정작 위기에서 벗어날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다. 잘잘못은 위기가 호전되면 확연히 드러나게 되어 있다. 또한 잘잘못을 호도하고 확대해서 이차혼돈을 차단한다. 그래야 위기의 피해가 적어진다.

그리고 진지함을 생각하면서 시간과 지속성을 빼서는 안 된다. 가정에서나 제도권 내에서나 조금이라도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두번은 진지할 수도 있다. 사실 그만큼만이라도 일상은 괜찮다. 그러나 한 나라의 위기를 말하자면 그 한 두번으론 곤란하다. 타고났다고 할 정도로 과거 그의 이력에도 치명적인 과오가 없어야 한다. 한번 배신한 이는 또 배신한다는 말도 있으니.

살면서 진지한 사람이 눈에 띌 때가 간혹 있다. 진지한 사람을 보면 당연히 기분이 좋다. 오래 함께 얘기하며 놀고 싶기도 하고. 이웃에 그런 사람이 있으면 술한잔 함께 하고 술값을 내도 아깝지 않다. 이럴 때 쓰자고 돈을 버는 건데 싶으면서 그러기는커녕 외려 자랑스럽다. 나아가 타고난 진지함이 엿보이는 청춘남녀가 보이면 집안에 중매설 사람이 없나 안달이 나기 마련이다.

크게 진지한 사람들은 세상이 알아보는 모양이고 신문지면에서도 자주 보게 되는게 함부로 구기거나 밟히지 않게 발을 조심하게 된다. 그런 사람 모습이 정말 보기 좋게 찍힌 사진은 곱게 오려서 액자에 넣어 본다. 반면에 어찌어찌 지도자 반열에 올랐으면서도 함부로 말하고 자신의 뜻을 자주 바꾸는 사람을 보면 신문지라면 구태여 구기고 밟고 강아지 똥오줌 받이로 쓴다.

이낙연 의원께 간곡히 바란다. 그 타고난 진지함으로 끝까지 집중해서 여러모로 위기에 봉착한 나라를 구하길 기원 드린다. 구하는 것에 이어 대한민국을 명실 공히 지구촌 미래의 선구가 되도록 반석 위에 올리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