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보건소 ‘스마트 톡톡 어르신 건강관리’시행
사천보건소 ‘스마트 톡톡 어르신 건강관리’시행
  • 박명권기자
  • 승인 2020.09.15 16:25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최초…AI·IoT를 기반 스마트 건강관리
사천시 보건소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0년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시범사업에 선정됐다.

이는 노인인구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비대면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으로 경남도 최초로 시행하는 것이다.

‘스마트 톡톡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ICT(정보통신기술)을 활용, 스마트폰 건강관리 앱과 손목시계형 활동량계, 혈압계, 혈당계, 체중계, AI 생활 스피커를 블루투스 연결하여 건강 측정 및 모니터링을 하는 건강관리 사업이다.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지난 14일부터 참여대상 200명을 선착순 모집하고,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운영에 들어간다.

건강측정 정보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고위험군에 대한 확인 및 관리, 상담서비스 제공, 대상자별 건강상태와 관리군에 따라 미션을 부여하고 건강생활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필요시 직접 방문을 통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 건강행태개선, 만성질환 관리 및 자가 건강관리능력 향상, 건강수명 연장이 기대된다.

시는 주민등록기준 올해 7월 65세 이상 고령자의 인구는 2만4155명으로 전체 인구의 21%를 차지, 초고령 사회로 진입했다.

또한 인구의 고령화, 지속적인 의료비 상승, 코로나19 감염병의 확산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비대면(언택트) 건강관리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전망이다.

스마트 톡톡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자는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는 65세 이상이며(노인장기요양등급자 제외) 보건소 방문 또는 보건팀(055-831-3578)으로 신청하면 된다. 박명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