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의회 민주당 시의원들 본회의까지 불참
진주시의회 민주당 시의원들 본회의까지 불참
  • 황원식기자
  • 승인 2020.10.21 18:37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비리 특위 구성 무산에 파행 이어져
▲ 21일 열린 진주시의회 224회 임시회 2차 본회의장에 민주당과 진보당 시의원들이 불참한 가운에 의사 일정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19일 상임위원회 일정부터 불참했던 진주시의회 민주당과 진보당 시의원들이 21일 열린 2차 본회의에까지 모습을 보이지 않아 파행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16일 진주시 간부공무원 자녀 채용비리 사건 조사 행정사무 특위 구성 발의안이 부결되자 특위 구성에 찬성해 온 민주당 시의원들이 의사일정을 거부하고 나선 것이다.

이날 민주당 시의원들이 불참함으로써 상임위원회 때 처리되지 못했던 ‘국가보훈대상장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안’ 등 의안 심사에 차질이 생기고 말았다. 특히 이 조례안에는 참전유공자 사망시 배우자가 보훈명예수당 지급 등 내용을 답고 있어 보훈단체에서 간절히 바라온 사업이다.

이날 무소속 이현욱 시의원은 “오늘 의회에 와서 참담함을 느꼈다”며 “상임위원회와 본회의장 출석은 조례 예산과 결산을 심의하고 토론하는 장이며, 의원의 본연의 의무이다”고 말했다.

이어 “정족수가 모자라 진주시민들을 위해 쓰여질 이 중요한 안건들을 처리 못해 개탄을 금할 길이 없다”고 한탄했다.

이상영 진주시의회 의장도 “민주당 싱의원들의 본회의 불참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적극적인 회의참여를 당부하며 회기를 마쳤다.

앞서 민주당 시의원들은 19일 성명서를 통해 “진주시의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특위 사건을 보면 의회의 존재가치에 대해 심각한 의문을 갖게 한다”며 “집행부의 눈치를 보기에 급급한 국민의힘과 무소속 의원은 그러한 민의를 무참히 짓밟았다”고 규탄했다.

또한 “우리 의원 일동은 시의회가 의회의 존립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의사일정을 거부하기로 결의한다”며 “의원으로서 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인 의사일정 거부로 35만 진주시민들의 절박한 외침에 응답하고 민의를 대변하려고 한다”고 일정 거부 이유를 밝혔다.

한편 이날도 본회의가 열리는 의회 옆에는 진주시민단체들이 조사특위를 부결한 진주시의회를 해산하라고 촉구하며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앞서 지난 16일 제224회 진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진주시 공무직·청원경찰 채용 비리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특위 발의안(이하 행정사무조사 특위 발의안)’에 민주당과 진보당 소속 시의원 찬성 10표, 국민의힘 소속 전원(10명)과 무소속 등이 반대 11표로 부결 처리됐다. 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