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RE100 대응으로 탄소중립 첫발을 내딛다
창원시, RE100 대응으로 탄소중립 첫발을 내딛다
  • 최원태기자
  • 승인 2021.01.20 18:06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건물·시민 RE100 위한 7개팀 머리 맞대어 논의 시작
▲ 창원시는 탄소중립 선도도시 추진과 창원산업 경쟁력 확보 위해 RE100 선제적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부서 공감회의를 가졌다.
창원시는 탄소중립 선도도시 추진과 창원산업 경쟁력 확보 위해 RE100 선제적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부서 공감회의를 가졌다고 19일 밝혔다. 현재 전 세계가 기후위기 해법으로 2050년 탄소중립을 앞다투어 선언하고 있다.

시는 RE100 분야를 기업, 건물, 시민 분야로 나누고 각 분야에서 RE100을 실현할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우선 첫 회의에서 ▲기업분야는 관내 모든 기업이 글로벌 RE100 동향 및 에너지관리공단에서 마련한 국내 제도를 사전 숙지할 수 있도록 안내 및 경영자 교육 추진 ▲건물분야는 공공건물에 태양광 설치 등 모범적 사례 발굴 및 민간건물 확산유도 ▲시민 분야는 녹색아파트만들기, 마을만들기 사업을 통한 시민인식교육을 추진하기로 하고, 정례적인 회의로 촘촘한 대응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이정근 환경도시국장은 “전 세계는 전 분야의 탄소발자국 지우기를 하고 있으며 경제분야는 RE100, 탄소국경세 도입이 대표적이다”며 “어떤 전기로 제품을 만들었냐가 수출의 관건이 되는 시대가 왔음을 공직자가 먼저 인식하고 관내 중소기업이 안정적인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서간 융합 및 협력으로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100은 BMW, 애플 등 글로벌 기업이 기업활동에 사용되는 전력을 2050년까지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해 나가는 캠페인이지만, 제품납품시 RE100 동참을 요구하고 있어 국내 수출기업도 발빠른 대응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