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농어촌公 공공임대용 농지매입사업 활기
밀양 농어촌公 공공임대용 농지매입사업 활기
  • 장세권기자
  • 승인 2021.02.16 17:51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 안 팔리는 농지 통한 젊은 농업인 육성
한국농어촌공사 밀양지사(지사장 손영식)가 시행하고 있는 공공임대용 농지매입사업 이 활기를 띄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전국이 코로나19 및 경기침체로 부동산중개업소 등에 농지를 팔려고 내 놓은 매물이 많으나 개인적으로 매매 거래가 잘 되지 않아 잘 팔리지 않는 농지를 팔려고 신청하는 농가가 한국농어촌공사에 쇄도하고 있다.

이러한 공공임대용 농지매입사업을 통해 한국농어촌공사 밀양지사와 밀양시는 청년실업 해소와 지역의 젊은 농업인 육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에 공사는 매매가 잘 되지 않고, 소정의 자격을 갖춘 농업인의 농지를 감정가격으로 매입 밀양시에서 영농 초기 소득불안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적인 영농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선정한 청년창업농, 2030세대 등 젊은 농업인에게 중점적으로 임대해 청년 농업인 육성에 큰 호응을 받고 있다.

2020년 공사가 농업인의 농지를 매입한 금액이 56억원으로 10월경 사업비가 조기 마감되었으며 올해도 사업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월부터 사업비를 집행할 계획이다.

또한 65세 이상 고령농업인이 소유 농지를 공사에 담보로 노후생활안정자금을 매월 연금식으로 받고 있는 농지연금사업이 농촌사회에 큰 인기다.

농지연금이란 농업소득 외에 따로 소득이 없는 고령농업인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해 시행된 제도이며 농지연금 가입 시 노후생활안정자금을 매월 연금 방식으로 지급받아 노후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는 세계 최초의 농지담보형 연금제도로, 주택을 담보로 연금을 지급받는 주택연금과 비슷하다.

한편, 현재 밀양시 농지연금 가입자는 139명으로 연금 수령액은 연령과 농지가격에 따라 결정되며 신청은 연중 농어촌공사에 신청하면 된다. 장세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