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농협·대학생과 함께 농촌 인력지원 맞손
경남도, 농협·대학생과 함께 농촌 인력지원 맞손
  • 최원태기자
  • 승인 2021.04.22 17:24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경남농협-대학생봉사단위더스 업무협약 체결
농촌 인력난 해소하고 대학생들에 농업 경험 제공
▲ 경남도가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촌을 위해 경남농협지역본부 및 진주지역 대학생 봉사단과 손잡고 농촌인력 공급에 나선다.

경남도가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촌을 위해 경남농협지역본부(본부장 윤해진) 및 진주지역 대학생 봉사단과 손잡고 농촌인력 공급에 나선다.


경남도는 경남농협지역본부(이하 경남농협)와 진주대학생연합봉사단 위더스(이하 위더스)와 함께 농촌인력난으로 부족해진 일손을 지원해 주고 대학생들에게는 농업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대학생 농촌인력지원단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협약을 체결했다.

대학생 농촌인력지원단 추진은 농가에서 농작물 및 작업시기, 작업내용, 인원 등을 신청하면, 경남농협에서 희망 작업내용과 적합한 농가와 대학생지원단을 연결한다. 대학생지원단은 직접 농가를 방문하여 농작업을 실시하며, 도는 인력지원상황 관리와 대학생지원단 및 경남농협에서 필요한 사항을 지원한다.

특히, 도는 경남농협 및 위더스와 협약을 체결하면서 경남농협이 대학생지원단 일손봉사 시 필요한 상해보험과 교통비까지도 지원해 줄 것을 포함해, 향후 대학생지원단의 무급봉사가 원활하고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기틀도 마련했다.

이번에 참여하는 위더스는 진주지역 대학생 연합 봉사단체로 경상국립대, 연암공과대, 진주보건대 및 한국국제대가 참여하고 있으며, 2017년 5월 정식출범했다. 현재 회원 수는 100여 명으로, 문화행사 및 나눔기부, 청소년교육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윤해진 경남농협 본부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농·축산업분야 외국인근로자 유입이 힘든 상황에서 이번 경남도와 대학생들이 함께하는 인력지원단 구성은 외국인근로자 농촌인력 공백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경남농협은 앞으로도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영농철 농가 인력 확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정곤 경남도 농정국장은 “위더스는 2018~2019년에도 농촌일손돕기에 동참한 바가 있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더욱 체계적으로 농촌인력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경남농협 및 위더스와 협력하여 인력난을 겪는 농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대학생농촌인력지원단의 농번기 단편적 일손돕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대학생들에게는 농업분야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고령농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농촌에 청년층의 농촌유입이 가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