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보감-사람 만나기 두려운 안면 경련
도민보감-사람 만나기 두려운 안면 경련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8.16 17:24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권/산청 동의보감 한의원 원장
김종권/산청 동의보감 한의원 원장-사람 만나기 두려운 안면 경련

심한 스트레스나 과로 후 눈꺼풀이나 입 주변이 떨리다가 휴식을 하면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경험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휴식 후에도 떨리는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발생하는 빈도가 점차 증가한다면 안면 경련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안면 경련은 눈 주변에서 시작되어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눈 주변이 떨리거나 한쪽 눈이 저절로 감기는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후 입 주변까지 떨리는 증상이 진행되어 한쪽 입술이 위로 올라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심한 경우 하루 종일, 자면서도 얼굴이 떨리고 눈을 뜨지 못할 정도로 경련이 발생하기도 한다.

증상이 더욱 악화되면 얼굴 근육이 마비된 것처럼 뻐근함을 느끼기도 하고 안면의 한쪽 근육과 반대편 근육이 비대칭으로 발달하여 얼굴 모양이 비대칭으로 변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사람들과 만남도 꺼리게 되어 심리적인 위축과 우울감 등 정신과적인 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된다면 전문가를 찾아가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안면 경련은 뇌에서 안면의 근육으로 연결되는 안면신경에 비정상적인 신경 흥분이 발생하여 얼굴 근육이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수축하는 질환이다. 안면신경의 끝부분이 혈관에 의해서 압박되어 혈관이 박동할 때마다 신경에 자극이 가해져서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한의학적으로 안면 경련은 경락에 외부의 차가운 기운이나 바람, 습기가 침범하여 발생하거나 인체 내부의 혈(血)과 기(氣)의 쇠약으로 발생한다고 본다. 따라서 치료는 외부에서 침입한 풍(風), 한(寒), 습(濕) 등 나쁜 기운을 제거하거나 인체 내부의 기혈을 보충하고 건강하게 해주는 한약 치료를 시행한다. 또 침 치료, 약침 치료, 매선 치료, 뜸 치료 등을 통해 직접 안면 부위의 혈액 순환을 증가시키고 안면 경락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며, 과도하게 흥분된 근육의 활성도를 안정화 시키는 치료를 시행하는데 효과가 좋다.

안면 경련은 뇌혈관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므로 평소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을 잘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전자 기기를 장시간 사용할 때 눈에 피로가 쌓이고, 눈 주변을 포함한 얼굴 전체 근육이 경직될 수 있으므로 눈 주변을 포함한 얼굴 마사지를 시행하여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이 밖에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면역력 관리를 잘 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식, 음주, 흡연 등은 피하고 신선한 제철 음식으로 구성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안면 경련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브로콜리, 견과류 등과 같이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이나 비타민 B군이 풍부한 두부, 감자 등을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안면 경련에 도움이 되는 혈 자리를 소개한다. 먼저 귓볼 뒤 움푹한 곳에 위치한 예풍혈이다. 또 눈 주변에 있는 혈 자리로는 양쪽 눈과 코 사이 움푹한 곳에 위치한 정명혈과 눈썹 바깥쪽에 위치한 사죽공혈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양쪽 입꼬리 근처에 위치한 지창혈과 입술 아래 움푹 들어간 부분에 위치한 승장혈이 도움이 된다.

위 혈 자리들을 5~10초 정도씩 지긋이 지압해주면 안면 전체의 순환과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데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