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칼럼-배달문화 확산, 창원시 오토바이 불법운행 단속 요구 민원 쇄도
현장칼럼-배달문화 확산, 창원시 오토바이 불법운행 단속 요구 민원 쇄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8.19 17:2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원태/창원본부 취재본부장
최원태/창원본부 취재본부장-배달문화 확산,창원시 오토바이 불법운행 단속 요구 민원 쇄도

요즘 많은 분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접촉하지 않고 소비할 수 있는 배달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런 배달 서비스를 하는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더 많은 배달, 더 빠른 배달을 위해 위험한 운전도 불사한다. 밀려드는 주문과 속도 경쟁으로 교통사고 위험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경찰은 배달업체 및 이륜차 운전자 대상 신호 위반과 인도 주행 또한 번호판도 없이 운행하는 등 교통법규 위반 행위 단속을 놓고 있다.

특히‘주말과 야간시간대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저녁식사 및 야식 배달이 많은 시간대가 위험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 원인은 고객 불만 방지를 위해 시간 내 배달하기 위해 무리한 운전을 한 것이 사고의 큰 원인을 차지하고 있다.

코로나가 다시 확산하면서 배달앱 주문 역시 급증하고 있기 때문인데, 배달원이 주문량에 따라 돈 수익과 연관 되어있기 때문에 위험을 불사하고 시내를 질주하고 있다.

이렇게 난폭운전으로 안타까운 것은 이런 오토바이 교통사고로 인해 사고를 당한 환자들의 절반 이상이 아직 나이가 젊은 배달 운전자의 경우가 많다.

무리한 운전을 하다가 사고가 발생할 경우 부상으로 인해 손상부위별로는 머리, 목 부위에 대한 손상이 28.9%로 가장 많았고, 하지 부위가 24.8%로 그 다음으로 많았다. 손상양상으로는 타박상, 표재성 손상 37.4%, 골절 28.2% 순이었다.

손상부위별 사망률은 머리, 목 부위 손상(3.4%)이 가장 높았고, 사망자 수(41명)도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몸통 부위(3.3%, 16명)가 높았다. 입원률은 전신성 손상이 66.7%로, 머리, 목 부위 손상(36%)과, 몸통부위 손상(45.7%)대비 각각 약 1.8배,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토바이 배달 대행의 경우에는 직접 고용이 아니라 배달 대행 서비스 업체와 계약을 하거나 아예 자영업자의 신분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배달 중에 교통사고 등이 나면 이런 사고 부분에 대해서 보상받을 수 있는 방법이 애매해지는 사각지대에 놓이고 있다.

그리고 배달을 많이 하면 할수록 본인이 수익을 일정 부분의 수수료로 가져가기 때문에 장시간 노동을 하거나 또는 빨리, 더 많이 배달을 하기 위해 흔히 곡예주행이라고 말하는 무리한 운행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러다 보니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크다. 우리사회 전반에 만연한‘빨리빨리 문화’와 고객의 빠른 배달 요구 또한 이들의 안전운행을 막는 요인이 아닐까 싶다. 나홀로족 증가 등으로 배달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신속한 배달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어 종사자에게 안전운행 등을 강력하게 요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 일부 이륜차의 경우 신호위반, 인도주행 난폭운전으로 등 특히 버스·택시 등 운전자들에 하루 종일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은 이구동성으로 경찰의 적극적으로 단속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버스·택시자가용 등 차량의 블랙박스 등을 활용한 국민 공익제보를 적극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다만 일부 이륜차 운전자들이 주변 주행 차량에 위협이 될 정도로 과도하게 운전을 하는 이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할 행위다. 아울러 이륜차 운전자와 일반 자동차 운전자는 배려를 통한 안전한 주행으로 사고를 방지해야 한다.

반면 이륜차 운전자는 오토바이가 일반 자동차보다 불안전한 이동수단이라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륜차 운전자는 오토바이가 일반 자동차보다 불안전한 이동수단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안전 운전에 신경 써야 한다.

신호·차선 등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택시·버스 하차 승객을 주의하며, 주택 등 배달할 때는 속도를 줄여 엔진소음으로 피해를 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보행자 보호를 위해 횡단보도·보도 통행을 하면 안 된다. 코로나19로 배달 수요가 늘면서 강력한 경찰 단속이 필요하다.

여전히 법규위반 오토바이 무질서가 극에 달해 가시적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특단의 단속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