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칼럼-진해 성산빌라 주차부지 창원시 매입 공염불 될까
현장칼럼-진해 성산빌라 주차부지 창원시 매입 공염불 될까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9.12 17:21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원태/창원본부 취재본부장
최원태/창원본부 취재본부장-진해 성산빌라 주차부지 창원시 매입 공염불 될까

지난 6월경 본지가 창원시 진해구 경화동 777-11번지 20가구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성산빌라 토지를 창원시가 매입하지 않아 땅주인과 또 다시 논란이 일고 있다.

진해 성산빌라 건립은 1997년 당시건축법상 건물 앞 도로 토지를 건너 건축이 되었으며 이 토지는 시에 기부 편입했다. 그러나 2009년 2월경 IMF로 건축주가 부도가 나자 기부한 토지가 경매로 넘어 갔다.

이에 공매물건을 2012년 8월 120㎡ 땅을 매입해 한국국토정보공사 창원동부지사로부터 지적측량을 거쳐 개인사유의 토지를 인증 받아 행정 관계자와 면담을 거쳤다. 그 후 8년 전에 황모씨가 이 땅을 매입했다. 그동안 황씨는 주인 권리를 하지 못하고 주민들 편리만 봐주었기 때문에 더 이상 참을 수가 없다고 했다.

황씨가 당시 매입한 땅은 도로 마을입구와 빌라입구까지 맞물려 있어 지역 주민들의 주차장 확보가 필요했고 현재는 도로주변이 주차장이 되어 등산객들과 주민들이 주차를 하고 있는 실정이었으나 현재까지 책임해피성만으로 일괄하고 있어 강력한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또한 성산빌라를 두고 편도 1차선 도로건너 벚꽃과 인도가 있어 보행자가 걷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빌라가 있는 곳은 정문과 마을도로는 주변일부가 황씨 개인 사유 토지와 맞물려 벚꽃나무만 심어져 있어 주민들의 통행불편이 가중되고 있었다 하지만 창원시측의 태도로 볼 때 사유재산 경계선을 명확하게 표시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빌라 앞에는 인도가 없는 편도 1차선 도로가 불법주차가 난무하고 있어도 창원시측과 지역 시의원들은 책임을 회피하는 실정에 이르렀다.

성산빌라 주민위원장은 “현재 19가구의 빌라주민들이 어려운 환경에서 살고 있으며, 매월 관리비 2만원의 유지비도 빠듯하게 살아가는 영세빌라로서 힘들게 살고 있다. 그렇다고 주민들이 이 땅을 살 수 있는 여력도 없거니와 아무런 방도가 없다”고 말했다.

주민 A씨는 “사정이 이런데도 주민들과 황씨는 시의회 의원과 창원시에 여러 차례 진정서를 제출했지만 결과는 원론적인 답변뿐”이라며 행정의 무책함을 원망했다.

주민 B씨는 “여러 차례 펜스를 쳐 주민의 통행 주차방해를 받아 시에 진정서를 여러 차례 제출 했으나 시에서는 책임회피만 하고 시의회에서라도 명확히 처리를 해주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주민 C씨는 “이 같은 갈등으로 인해 타 지역에서도 우리와 비슷한 사례가 있어 알아보니 모두 시에서 매입을 해 민원을 해결한 것으로 알고 있다. 지금도 시에서 주민을 위해 주차장을 만들어 창원시는 발 빠른 행정으로 문제를 해결해 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토지주인 황씨는 “만약을 대비해 지난번에 경계측량을 마무리해 조사측량 결과를 가지고 있으며 진정서를 창원시에 2차례, 시의원에 1차례 보냈지만 명쾌한 답변을 들을 수가 없었다”고 했다.

황씨는 이어 “이제는 장기간 더 이상 방치 할 수 없고 참을 수 없어 창원시나 빌라 측에서 매입할 것을 촉구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더 강하게 펜스를 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창원시, 시 의원는 문제에 최선의 노력을 해보겠다고 했는데 지금까지 아무런 답변이 없어 공염불 가능성을 두고 있다. 토지주인 황씨는 기다릴 만큼 기다렸는데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조만간 울타리를 강력하게 치겠다고 했다. 빌라주민들은 제2차 피해가 우려될까 이구동성이다.

지역주민들은 “주차장 해소 차원으로 행정에서 매입하는 것도 특단의 조치이며 해법도 될 수 있다”며 “사유 토지 120㎡의 토지를 창원시측에서 매입해 주민들의 불편사항들을 해결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아무런 대책과 답변 들을 수 없다.

주민 D씨는 근시안적 사람중심의 창원시의 정책 미래를 어둡게 만들어 가는 것은 아닐까, 공무원은 국민을 대표하는 봉사자이기보다는 월급 타가는 봉급자로 생각하는 마음이 앞서는 것은 아닌지 의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창원시 관할구청 행정은 무용지물에 가깝다.

말로만 하는 행정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능사는 아니다. 옳고 그름을 판단해 진정성을 가지고 신뢰를 할 수 있는 현실에서 주민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창원시는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