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인연은 만남이다
기고-인연은 만남이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10.19 17:28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혜영/창원 의창구 동읍 세븐일레븐 점주
안혜영/창원 의창구 동읍 세븐일레븐 점주-인연은 만남이다

인연은 만남이다. 태어나면서 우리의 삶은 수많은 만남으로 이루어진다. 부모와의 만남, 형제 간의 만남, 부부와의 만남, 친구와의 만남, 스승과의 만남, 동료, 이웃과의 만남, 예술과의 만남, 자연과의 만남, 책과의 만남, 위인과의 만남, 이런 만남이 오늘의 나를 형성하고 있다. 다양한 만남의 결과물이 나다.

만남에 대한 일본 소설가 소노 아야코의 이야기 있다. “한 사람의 인생이 풍요로웠는지를 따지는 척도는 그가 이 세상에서 얼마나 다양한 만남을 가졌느냐에 달려있다고 본다. 만남은 사람에 한정되지 않는다. 자연과 일상에서 겪는 사소한 일들을 비롯해 영혼, 정신, 사상과의 만남도 포함된다” 이렇게 중요한 만남은 우연이나 인연으로 설명할 수 없다. 노사연의 노래 가사처럼 우리의 만남은 우연이 아니다.

인연으로도 설명할 수 없다. 만남은 의도적이고 섭리적이다. 그냥 어쩌다가 우리의 만남이 이루이지는 것이 아니다. 영화 ‘조커’에서 나오는 대사다. “You complete me!”(네가 나를 완성했어) 나는 하나 하나의 만남의 결과다.

시인 고은의 ‘순간의 꽃’이란 시다. “걸어가는 사람이 제일 아름답더라/누구와 만나/함께 걸어가는 사람이 제일 아름답더라/솜구름 널린 하늘이더라” 만남은 인연을 설명하는 불교의 가르침을 따르면 옷깃을 스치는 인연이 되려면 500겹이 쌓여야 한다.

한 겹은 우주가 생성되어 소멸할 때까지의 시간이며 43억 2천만 년이라 했다. 이는 사방 4킬로미터의 바위섬에 선녀가 1년에 한 번 내려와 옷을 스쳐서 섬 전체가 다 닳아 없어질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라니 어마어마하다. 한데 시간의 500배가 지나야 이 세상에서 서로 모르는 이들까지 옷깃을 스칠 수 있다는 것이다.

친구와 하루 동안 길을 동행할 인연은 2000겹이 걸린다고 하며 하룻밤을 한 집에서 자는 인연은 3000겹을 쌓아야 이루어진다.

이런 이야기는 우리의 만남은 우연이 아니고 오랜 세월 공들인 결과요 신의 위대한 섭리와 허락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어느 만남이든지 다 소중하다는 뜻 일 게다.

만남에서 시작된 나의 삶은 숱한 만남으로 엮어가면서 그 모든 만남의 완성인 죽음으로 끝나게 된다. 어떤 만남을 통해 인생을 의미 있고 풍요하게 하고 또 고통과 시련을 겪게 된다. 유익한 만남과 해로운 만남이 있지만 어느 만남이든지 결과적으로 우리의 삶을 형성하며 그 인생의 일생을 이어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