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자동차브레이크 ABS 시스템(1)
기고-자동차브레이크 ABS 시스템(1)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2.01.10 17:19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진/창원시 의창구 남산로 21 동원상가 1층 엔젤웨딩하우스 옆 자동차몰빵 대표
이명진/창원시 의창구 남산로 21 동원상가 1층 엔젤웨딩하우스 옆 자동차몰빵 대표-자동차브레이크 ABS 시스템(1)

도로에서 가끔 타이어에 쓸린 듯 한 검은 바퀴 자국을 본 적 있을 것이다. 이를 스키드 마크라고 부른다. 보통 자동차가 속력을 낸 상태로 급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타이어 회전이 멈춘 상태로 제동 거리가 길어지면서 노면에 타이어가 쓸린 듯 한 자국이 남게 된다.

하지만 자동차 ABS 시스템이 도입 된 이후로는 도로에서 스키드 마크를 찾아보기가 어려워졌다. 그렇다면 ABS란 도대체 무엇일까? 오늘은 ABS의 정의 및 어떤 기능을 하는지, 이상 증조 시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자동차 ABS란 Anti Lock Braking System 의 약자다. 자동차 ABS는 급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타이어의 잠김을 방지해 운전자가 조향이 가능하도록 하는 안전을 위한 자동차 전자제어 시스템이다. 즉 급 제동 시 운전자가 조향이 가능하며 제동 거리를 짧게 해주는 기능을 한다.

실제 ABS의 기능을 실험한 영상도 많이 보셨을 텐데 도로에서 급제동 했을 때 ABS가 적용되지 않은 차량의 경우 타이어 바퀴가 잠긴 상태로 쓸려 운전자의 의지대로 차량을 움직일 수 없게 되므로 사고 발생 위험이 더 커지게 된다.

그렇다면 제동 중 조향을 가능하게 하며, 제동 거리가 단축되는 ABS의 작동 원리는 어떻게 되는 걸까? 자동차의 4개의 타이어에는 각각 브레이크가 장착 되어 있다. 4개의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라인을 따라 ABS Module 유압 펌프로 모두 이어져 있는데. 실제로 운전자가 급제동을 했을 경우 ABS 시스템이 각 타이어의 Brake를 잠궜다 풀었다 현상을 반복하면서 운전자가 조향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는 것이다.

브레이크를 잠궜다 푸는 현상은 1초에 20회 정도 반복으로 빠르게 일어나게 된다. 또한 네 개의 브레이크가 한꺼번에 잠기는 것이 아닌 ABS Modual에 따라 각각 개별적으로 ABS System이 작동하게 된다.

평소에 자동차 ABS 시스템 이상 증조를 경험 해보지 못하거나 관심을 갖지 않으신 분들이 많을텐데 자동차 ABS는 자동차의 브레이크 안전에 큰 역할을 하는 만큼 세세한 관리가 필요하다. 미끄러운 주차장에서 급제동을 하게 되면 드르륵 하는 소음 및 진동과 함께 자동차가 멈추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