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야당 시의원들 "시 공직자 골프접대 공개해야"
김해 야당 시의원들 "시 공직자 골프접대 공개해야"
  • 이봉우기자
  • 승인 2022.01.24 17:42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곤 시장에게 ‘접대 없는 공직사회’ 요구 기자회견
▲ 24일 오전 국힘 김해시의원 7명이 접대없는 김해 공직사회를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해시가 최근 불거진 시 공직자 골프접대 비위 사건과 관련 마침내 김해시의회 야당 시의원들이 허성곤 시장에게 ‘접대 없는 공직사회’를 요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김해시의회 국민의힘 시의원 7명이 24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지난해 11월 중순께 제주도에서 지역 업자들로부터 골프접대를 받았다는 비위 신고를 두고 이날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은 최근들어 국민권익위가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김해시가 1등급을 받았다는 평가 기준에 의혹이 뒤따르는 가운데 맞춰 공무원 골프접대 비위가 불거졌기 때문이다.

국힘 소속 김해시의원 전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환경부서 6급 팀장 3명이 업자로부터 골프접대를 받아 15일간 행안부 조사를 받은 사실을 김해시가 쉬쉬한 데 대해 시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공개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공무원 비리와 관련 지난날 ‘김해 산단 게이트 인허가 비리 사건과 관련 특단의 대책에도 개선되지 못한 나머지 이번 또다시 업자와의 골프접대 사건이 재발됐다’며 ‘시의회 구성원으로써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히고 있다.

더욱이 이들은 허 시장이 인사권자로써 이번 정기인사에서 골프접대 대상자 3명 중 일부만 시의회 보고도 없이 좌천성 인사를 하고 의원의 자료 제출 요구는 불응한 나머지 부패방지 시책평가 1등급에 부합하는 투명성에 역행한다며 시장을 직접 겨냥하기도 했다.

특히 국힘 김해시의원 전원은 당시 김해 산단 게이트 직후 취임한 허시장이 즉각 로비와 관련된 공직사회 개혁에 나섰으면 오늘과 같은 사태는 예방되었을 것이라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심정으로 사후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시 당국은 지금까지 공직사회에 부패 방지와 청렴 특별대책으로 내 논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등 공직 기강을 바로 세우는 다각도의 강도 높은 처방전을 내놓고 있지만 현재까지 비리 공무원에 대한 적용 사례는 단 한차례도 없는 실정에 놓여있어 유명무실한 대책이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한편 국힘 김해시의원 전원은 이날 ‘이번 공무원 비위 사태와 관련 사익은 공직자와 업자가 취하고 비용부담은 김해시민에게 주어지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전제한 뒤 이같은 접대 사실을 사전에 막지 못한 책임을 자신들도 통감한다고 했다. 이봉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