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누가 함부로 무당이라 부르는가
아침을 열며-누가 함부로 무당이라 부르는가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2.02.02 16:34
  • 14면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환/국학강사
김진환/국학강사-누가 함부로 무당이라 부르는가?

세상에는 귀한 것이 참 많다. 아니 모두가 귀하다. 천한 것도, 무시할 것도, 가벼이 여길 것은 하나도 없다. 광활한 우주의 처지에서 보면 지구도 아주 작은 구슬 한 개에 불과하다. 우주의 눈에서 보면 지구는 없어져도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지구가 없고 하늘이 없고 땅이 없으면 우리가 어디서 무엇을 하면서 숨을 쉬겠는가.

영혼이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 수가 없고 이말 저말도 많아서 종잡을 수 없는 우리 삶의 여정이라, 이 근본에 대한 물음을 우리네 조상님들은 당집에서 물었다. 당집이 있는 마을을 주로 당산동네 당산 윗동네라고 불렀다. 첨단과학이 들어서고 청소도 기계가 다 하는 세상에 살긴 하다만 피 한 방울 만들지 못하는 인류의 사후세계에 대한 의문은 주로 종교를 통해 그 갈증을 해소하고 위안으로 삼았다. 그 종교의 역사는 참으로 오래되었지만, 인류를 하나되게 하고 사람을 선하게 하는 데는 아직 미흡한 점이 많다. 근본이 되는 가르침이라 종교라고 하지만 사람의 근본은 양심과 정직, 성실을 그 근간으로 해야 함에도 지금 종교는 점점 그것에서 멀어지고 있다. 종교 때문에 일어나는 인류 간의 전쟁은 차라리 종교가 없었으면 하는 회한도 만들고 있지 않은가.

우리나라는 종교의 자유가 보장된 나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하루에 절을 1000번 해도 누가 아무 소리 안 한다. 그것이 사람이든 조형물이든 아무 관계가 없다. 삼국시대에 들어오기 시작한 불교는 그 이전의 우리 토속신앙을 갉아먹기 시작하였다. 당시의 왕들은 저마다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이슈를 만들고 사건을 일으켜 되도록 국조 단군으로부터 민중을 떼어 자기에게 집중되도록 일을 벌였고 가장 서두른 일이 바로 불교를 앞다투어 받아들인 것이다. 그래야 민중들의 신앙정보를 흔들고 오직 왕만이 지존이며 왕이 편안해야 백성들이 잘 먹고 잘 산다는 논리를 전개하고 자신들이 하늘과 통하는 유일한 사람이라고 강권하였다. 왕건이 고려를 세우기 전 궁예는 자신이 미륵이라고 할 정도였다. 나는 절대자이니 나에게 모두 복종하고 고개를 숙이라는 말이니 참으로 기가 막힐 노릇이다. 그런 일이 더할수록 우리의 단군 할아버지는 점점 민중들의 가슴 속에서 멀어져 간 것이다. 조화와 화합, 소통과 치유, 관심과 어짊으로 엮어진 단군칙어를 잃어버린 우리 민족은 그렇게 삼국으로 갈라졌고 서로 자기가 잘 났다며 싸움질을 시작하여 자그마치 2000년을 헤매다 기적 같은 해방을 맞이하고 불굴의 의지로 여기까지 왔고 단숨에 세계 10대 강국의 선진국에 들어섰고 이제 서서히 세계 5대 강국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것이다.

이런 국운 상승기에 무당, 무속에 대한 개념정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서 우리 국민 스스로 착각을 하고 오류를 범하여 우리끼리 서로 다투려고 하기에 두 눈으로 보기 참으로 안타까워 이를 제대로 전달하고자 한다. 앞서 말한 불교, 유교, 최근의 기독교는 우리는 고유종교가 아니다. 다 수입품이다.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우리에게 고개도 숙이지도 않고 버젓이 대접을 받고 무엇이 그리 당당한지 지금도 가슴을 딱 펴고 기운을 펼치고 있다. 물론 아무도 말리지 않았다. 그들이 들어올 땐 우리 국민들의 정신력이 무척 떨어졌을 때나 아주 가난했을 때였다. 일본처럼 타국의 종교를 막았다면 우리나라에서 불교나 기독교가 제대로 힘이나 썼겠는가.

그렇다면 3대 종교 앞에 우리는 우리 고유의 종교가 무엇이었을까. 역사 시간에 이런 질문을 하는 학생은 아마 하나도 없었을 것이다. 수난과 약탈을 기록한 역사가 무슨 재미가 있겠는가. 그것은 다 일제가 심어놓은 식민사관을 가진 역사학자들이 교과서를 썼기 때문이다. 삼국의 고구려 때부터 불교가 들어오기 전 우리는 단군 할아버지를 숭배하는 삼신 신앙이 있었다. 삼신은 환웅, 환웅, 단군을 말한다. 이 세 분을 삼성이라고 하고 깨달으신 세 분의 성인이라는 뜻이며 이분들을 모신 곳을 삼성당이라고 불렀다. 고조선 시대에는 마을 회관 같은 마을 한복판에 그분들을 기리는 곳을 정하여 마을 회의도 하고 제례도 올렸다. 제단의 한 가운데는 밖에서 보이도록 대웅전이라고 썼다. 대웅은 우리말로 큰 스승이나 정신적 지도자라는 말이니 대웅전은 바로 그분들을 모신 전각이라는 뜻이다. 주위는 무궁화 꽃으로 단장을 한 일종의 성소였다. 하지만 불교가 들어옴으로써 부처님을 모실 장소가 그들은 절실했고 백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쌀과 먹거리로 회유하고 창과 칼로 겁을 주어 마침내 삼성을 모신 대웅전에 부처님을 앉혀버리고 한인, 환웅, 단군, 삼성을 내쫓아버린 것이다.

이후 불교계에서는 이곳저곳에 정부의 지원을 받아가며 아름다운 곳곳에 사찰을 짓기 시작했고 사찰 한복판에는 과거에 쓰던 대웅전을 짓고 부처님을 모셨으며 그 대웅전 자리에 계신 삼성 세 분을 절의 맨 위 적당한 곳에 버린듯이 두었다. 상당히 작은 방에 초라한 곳, 산신각, 내지 삼성각이라는 명명하고 방에다 모셨다. 지금도 산신각은 대웅전에 비하면 너무도 왜소하다. 완전히 내치면 화를 입을까 일말의 양심상 가책은 있었는가 보다.

지금이라도 절의 삼성각이나 산신각에 가보면 호랑이를 옆에 둔 단군 할아버지를 알아볼 수가 있다. 그렇게 불교가 들어온 후 산으로 몰리고 바다로 내쫓긴 할아버지는 점점 왜소해지고 추위를 타다가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본격적으로 미신이니, 비과학적이니, 귀신이 붙었느니 하면서 더욱 폄훼, 왜곡, 상처를 입고 결국 별로 알아주지도 않는 곳으로 내몰렸으니 그곳이 바로 당집이다. ‘무’라는 한자말은 아래, 위 땅과 하늘을 잇고 가운데 사람 인 자가 둘 들어있으니 이는 바로 ‘하늘과 땅의 이치를 사람들에게 두루두루 알려주는 자’라는 뜻으로, 한 마디로 스승이라는 의미이고 그러니 무당은 스승님이 계신 집이라는 뜻이다. 무속신앙이라는 말은 그런 스승을 잘 따르는 민속이 생겼고 이것이 오랜 세월 동안 계승되어 민간신앙처럼 되었다는 말이다. 세상에 나쁜 종교는 없다. 다만 나쁜 종교인이 있을 뿐이다. 무당, 무속이라 함부로 부르고 폄훼해서는 곤란하다. 그리고 그의 원래 의미는 홍익인간과 연결되어 있으니 앞으로 쓰더라도 귀하게 써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2-02-04 08:49:35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대제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무당은 지역에서, 굿등을 하며, 전통을 인정받으면 아무 탈 없음.그런데, 일본영향을 받아 불교적으로 법사,중들이 무속신앙을 흉내내며 사는게 문제임(제대로 된 무당자격도 없는 불교 Monkey들이 무속신앙을 흉내내는것에 불과함).

윤진한 2022-02-04 08:46:48
유교, 수신의 도 불교라고 가르침. 고려시대는 유교 최고대학 국자감을 중심으로, 고구려 태학, 백제 오경박사, 통일신라 국학의 유교교육을 실시함. 유교사관 삼국사기가 정사(正史)이던 나라.
http://blog.daum.net/macmaca/3057

@무속은 은.주시대 始原유교의 하늘숭배,산천숭배,조상숭배, 주역(점)등에서 파생된 始原유교의 지류.
역사적 순서로 보면 황하문명에서 은.주시대의 시원유교[始原유교:공자님 이전 하느님(天)과 여러 神明을 숭배]에서, 한국 고조선의 기자조선으로 始原유교유입, 기자조선(始原유교) 마지막왕 기준의 후손이 삼한건설, 삼한(始原유교)의 영토에서 백제(마한).가야(변한).신라(진한)가 성립됨.@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윤진한 2022-02-04 08:43:48
외래종교 형태로 단순 포교되어, 줄곧 정규교육기관도 없이, 주변부 일부 신앙으로 이어지며 유교 밑에서 도교.불교가 혼합되어 이어짐. 단군신화는 고려 후기 중 일연이 국가에서 편찬한 정사인 삼국사기(유교사관)를 모방하여, 개인적으로 불교설화 형식으로 창작한 야사라는게 정설입니다.

유교,공자.은,주시대始原유교때 하느님.조상신숭배.세계사로보면 한나라때 공자님도제사,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세계종교 유교성립,수천년전승.한국은殷후손 기자조선 기준왕의 서씨,한씨사용,三韓유교祭天의식. 국사에서 고려는 치국의道유교,수신의道불교.

세계사로 보면 한나라때 동아시아 지역(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세계종교 유교가 성립되어 지금까지 전승. 이와 함께 한국 유교도 살펴봄.

한국 국사는 고려는 치국의 도 유교

윤진한 2022-02-04 08:43:13
이런 전통적인 신명 섬기기에 대해서, 공자님도 오래된 관습으로, 논어 "향당(鄕黨)"편에서, 관습을 존중하는 예를 표하셨습니다. 신명(神明:천지의 신령)모시기 전통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조상을 섬기는 제사는 유교가 공식적이고, 유교 경전에 그 절차와 예법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유교경전 예기에는 상고시대 조상신의 위치에서 그 혼이 하늘로 승천하시어 인간을 창조하신 최고신이신 하느님[天(하느님, 하늘(하느님)]하위신의 형태로 계절을 주관하시는 五帝가 계십니다. 유교는 하느님(天), 五帝, 地神, 山川神, 부엌신(火관련)숭배등 수천년 다신교 전통이 있어왔습니다.

@한국은 세계사의 정설로,한나라때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에 성립된 세계종교 유교국으로 수천년 이어진 나라임. 불교는 고구려 소수림왕때 외

윤진한 2022-02-04 08:42:37
@동아시아는 수천년 유교사회입니다. 공자님 이전의 始原유교는 기독교에서 말하는 예수님 이전의 구약성서 시대에 해당됩니다. 하느님(天).神明,조상신 숭배가 유교의 큰 뿌리입니다. 유교는 국교로, 주변부 사상으로는 도가나, 음양가, 묵가사상등이 형성되었고, 법가사상은 이와는 다른 현실적인 사상이며, 국가의 통치에 필요한 방법이었습니다(진나라때 강성하고, 유교나 도교와 달리, 한나라때 율령이 반포되어 이후 동아시아에 유교와 별도의 성격으로 국가통치에 활용됨).@일부 지역에서 굿이나 푸닥거리라는 명칭으로 신령숭배 전통이 나타나도, 이를 무속신앙이라 하지는 마십시오. 불교라고도 하지 마십시오. 유교 경전 논어 팔일(八佾)에서는 공자님이전부터 섬겨온 아랫목 신(안방신), 부엌신등을 섬기는 전통도 수록하고 있습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