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칼럼-항공우주청 두고 진주·사천 밥그릇 싸움 안돼
현장칼럼-항공우주청 두고 진주·사천 밥그릇 싸움 안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2.02.02 16:3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명권/국장(사천)
▲박명권 국장
박명권/국장(사천)-항공우주청 두고 진주·사천 밥그릇 싸움 안돼

항공우주청 설립·유치와 관련, 진주·사천의 물밑 경쟁이 뜨겁다. 이번 대선에서 이재명·윤석열 중 누가 대통령에 당선돼도 항공·우주산업은 경남이 1순위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항공산업을 주도하는 KAI가 사천에 본사를 두고 있는 만큼, 핵심 도시 또한 사천시가 될 공산이 높다는 게 사천의 민심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는 지난해 11월 사천을 방문한 자리에서 ‘대통령 직속 우주 전략본부’를 설치해 경남 일대를 항공우주산업의 메카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겠다고 공헌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또한 지난달 14일 경남 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서 서부경남에 ‘항공우주청’ 설립을 약속했다. 이 두 후보가 약속한 만큼, 항공·우주산업의 전진 기지는 경남이 될 수밖에 없고 지역민들의 기대감 또한 높다. 특히 윤 후보의 ‘항공우주청’ 설립에 따른 유치를 두고 벌써부터 진주·사천 간의 물밑 경쟁이 치열하다.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메카 도시인 사천시와 항공산업을 주도하는 KAI는 항공·우주는 결합된 분야인 만큼, 항공우주청 설립은 조속히 이루어져야 하며, 유치 또한 당연한 것임을 주장하고 있다.

사천시의회 또한 지난해 12월 국내 항공우주산업을 주도할 항공우주청을 사천시에 설립해 줄 것을 요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해 대통령 비서실장과 국회의장, 행정안전부 장관, 과학기술 정통부 장관, 경남도지사,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선거대책위원장 등에 전달했다. 특히 KF21 등 완제기를 만드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국내 최초의 항공 MRO 전문업체인 한국항공서비스(KAEMS)가 위치해 있는 사천시가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하영제 의원(사천·남해·하동) 또한 항공·우주분야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항공우주청 신설의 필요성과 사천 유치를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고, 여러 부처의 우주개발 관련 정책들을 일원화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으로 항공우주원을 신설하는 ‘정부조직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발의하는 등 적극적이다.

반면, 인근 진주시 또한 발 빠른 행보를 보이며 유치에 적극적인 자세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해 12월 말 ‘2022년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항공우주청 설립 및 유치’를 공식화해 미개척 분야인 우주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항공우주산업단지를 확대 조성하겠다며, 항공우주청 설치와 유치를 정부에 건의하고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구축에도 발 빠르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 강갑중 경남선대위 항공우주산업 활성화 대책특위 위원장 또한 최근 항공우주청을 진주에 신설해 창원의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전남 고흥의 우주발사기지를 잇는 ‘항공우주 특구’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처럼 진주·사천이 항공우주청 유치를 두고 물밑에서의 밥그릇 싸움이 치열하다. 설립도 되지 않은 항공우주청을 두고 말이다.

진주·사천은 ‘유치’라는 잿밥에만 눈독을 들이기보다 항공우주청 설립이 우선이며, 양 시가 머리를 맞대는 것을 우선해야 한다. 대전지역 정치권 또한 입질을 하고 있고, 타 지역 또한 입질을 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이다. 항공 MRO사업을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 진주·사천시, 정치권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한 목소리를 내야 하는 이유다.

만약, 진주·사천 중 한 곳에 유치를 결정하기 어렵다면 진주·사천의 경계지점인 사천 I.C~진주 항공국가산업단지 인근에 유치하는 대안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진주·사천시는 잿밥보다 각 TF팀이든, 공동 TF팀이든, 우주청 설립에 만전을 기하고 유치에도 타 지역이 넘보지 못하도록 철저한 준비가 최우선 과제란 것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