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보감-자신감도 떨어뜨리는 탈모
도민보감-자신감도 떨어뜨리는 탈모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2.02.27 17:40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권/산청 동의보감 한의원 원장의보감 한의원 원장
김종권/산청 동의보감 한의원 원장-자신감도 떨어뜨리는 탈모

‘탈모脫毛’에 대한 담론이 세간의 화제다. 차기 대통령 선거 유력 후보들의 공약에 거론될 정도이니, 국민적 관심사가 되었다고 할 만하다. 탈모는 대체로 중년 남성의 상징으로 여겨졌으나 최근의 현실은 그렇지도 않은 듯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20년 병원에서 탈모증으로 진료를 받은 사람은 23만여 명으로, 이 중 20·30대가 각각 20.7%, 22.2%로 전체의 43%를 차지했다. 특히 20대 진료 인구는 4만8천여 명으로 2016년에 비해 15.4%나 증가했다. 같은 기간 40대가 5.9%, 30대가 2.2% 늘어난 것에 비해 몇 배나 빠른 속도다.

한방에서는 ‘탈모’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동의보감 외형편에서는 ‘모발毛髮’이라는 하나의 챕터가 독립되어 자세히 설명되어 있고 ‘내경’에서는, “신腎은 머리카락을 주관한다. 신(腎)은 골骨과 상합하고 그 상태는 머리카락에 나타난다. 혈(血)이 성하면 머리카락이 윤택하고, 혈이 쇠하면 머리카락이 쇠한다. 혈에 열이 있으면 머리카락이 누렇고, 혈이 상하면 머리카락이 희어진다. 얼굴에 혈색이 없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혈극(血極:혈이 상한 질병)이다”라고 설명한다.

한의학에서의 신(腎)은 신장을 지칭하는데, 부신(副腎)의 기능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즉, 신은 인체 전반의 호르몬 대사를 총괄하는데, 그 작동이 원활하여 혈액의 생리적 항상성을 유지하면, 머리카락으로 반영된다는 생리적 기전을 설명하고 있다. 항상성이 깨지는 경우 탈모가 촉진되는데, 대표적인 사례가 산후 탈모이다. 산후탈모는 임신과 출산이라는 과정을 겪으며 발생하는 호르몬의 변화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출산 이후 나타나던 일시적인 모발의 탈락은 6개월부터 신생모발이 정상적으로 성장하면서 임신전의 상태를 회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출산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출혈과다로 인한 혈허(血虛)증상과 비위의 기능이 허약해지는데 산후 증상들에 대한 조리가 충분히 이루어진다면 대부분의 산후 탈모는 자연적으로 회복된다.

또 다른 대표적인 사례는 원형탈모이다.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로를 하게 될 경우 갑자기 생기는 특징이 있다. 원형탈모증의 90% 이상이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이므로 스트레스의 원인이 사라지면 모발도 정상적으로 자라게 된다.

탈모는 봄, 여름보다는 가을, 겨울에 더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건강한 사람들도 나이나 계절, 스트레스 등 환경 요인으로 인해 하루 50~100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빠지고 새로 자라기를 반복하니 탈모에 대한 지나친 걱정은 불필요한 금전적 지출 요인을 증가시키고, 그것 자체로 스트레스 요인을 추가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집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탈모 예방 지압을 소개하며 마무리하고자 한다. 머리에 위치한 세 개의 대표적인 혈자리 지압법이다. 첫째로, 백회혈. 백회혈은 귓구멍과 코가 교차하는 정수리 지점이다. 쉽게 머리 꼭대기라고 보면 된다. 둘째로, 통천혈은 백회혈에서 양 대각선 방향으로 손가락 두 마디 정도 아래 위치한 지점이다. 통천혈을 지압하면 머리의 열을 내려주고 두피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두유혈. 이마 양 끝의 모서리에 위치한다. 두유혈은 앞머리 쪽으로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며 열을 떨어뜨리고 머리를 맑게 하며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다. 두유혈은 앞머리 탈모 이외에 두통, 눈 피로, 어지럼증, 안면신경마비 등을 치료할 때도 사용된다. 셋 모두 지압 방법은 엄지손가락이나 중지와 검지를 이용해 조금 아픈 느낌이 들 정도로 지긋이 3~5초 정도 눌러주거나 지압점 주변을 원을 그리며 마사지해준다. 5~20회 정도 반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