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부강진주 시즌 2’ 힘찬 출항
진주시 ‘부강진주 시즌 2’ 힘찬 출항
  • 배병일기자
  • 승인 2022.07.11 16:56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정 5대 목표 21개 약속 100대 과제 발표
시비 1조8200억 포함 총 2조9400억 투입
UAM산업·부강진주 3대 프로젝트 추진
소통·경제·문화·교육 등 행복시정 구현
조규일 시장 “민선 8기 새로운 출발” 포부
▲ 조규일 진주시장이 지난해 11월 2일 경상국립대 GNU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 UAM(K-PAV) 국제 컨퍼런스’ 행사장을 둘러보고 있다. /진주시

조규일 진주시장이 민선 8기 운영계획을 발표하며 ‘부강진주 시즌 2’ 추진에 속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선거 공약과 시민들의 건의사항에 대해 내부 검토를 거쳐 5대 추진목표, 21개 약속, 100대 과제로 이뤄진 민선 8기 시정 운영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했다.


또한, 도청이 부산으로 강제 이전돼 침체의 길을 걸어왔던 지난 100년의 아픔을 극복하고 더 크고 부강한 진주 미래 100년을 열어가기 위해 민선 8기 ‘부강진주 시즌 2’ 공약을 100대 과제로 선정하여 시민들과 함께 ‘부강한 진주’, ‘행복한 시민’을 실현해 나가겠다는 담대한 의지를 밝혔다.

100대 과제 중 시민 복리 증진을 위한 일상불편 해소사업들은 신속하게 단기간에 완료하고, 진주 미래를 개척하는 사업들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부강진주 시즌 2’ 100대 실행과제 추진에는 약 2조94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시비는 약 1조8200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조규일 시장은 시정 비전인 ‘부강한 진주’, ‘행복한 시민’은 전력을 다해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지향점이고 ‘공감·소통하는 열린 시정’ 등 5대 시정목표 또한 이뤄가야 할 진주시의 참모습이기에 민선 8기에서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하며, 다음과 같이 시정목표별 투자액과 주요사업을 소개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이 ‘부강진주 시즌 2’ 시정 4개년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진주시
조규일 진주시장이 ‘부강진주 시즌 2’ 시정 4개년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진주시

◆공감·소통하는 열린 시정 구현
조규일 시장은 민선 8기 진주 시정은 탄탄한 자생동력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그 일환으로 ‘도청 진주환원’ 추진에 나서 경남 수부도시의 명성을 되찾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도청 진주환원의 실현 가능성을 높여가기 위해 인근 지역인 사천시와 산청군과의 협력 체계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3 아시아역도선수권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신안동 복합스포츠타운과 명석면 프로야구 훈련캠프 조성 등 스포츠 인프라 확충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어르신·여성·장애인·다문화가정 등 자칫 소외되기 쉬운 계층을 위한 복지 강화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챙겨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일자리가 풍부한 경제도시 조성
조규일 시장은 UAM산업을 비롯한 미래 유망산업을 선점·육성하여 청년이 일자리를 찾아 떠나지 않는 경제도시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1호 공약인 KAI 회전익 비행센터를 최대한 빨리 건립하고, 이를 발판으로 UAM 기체 생산기업 유치와 UAM의 도심 공항인 버티포트 건설에 나서 진주시를 UAM의 메카로 성장시켜 나간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와 함께 향토산업인 실크와 바이오산업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실크박물관 건립과 서부경남 항노화바이오 클러스터 구축을 본격화하고,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원도심을 활성화하는 한편, 농촌일손지원단 및 농기계 임대사업소 추가 구축 등 농민들의 영농 편의 증진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옛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프로젝트 구역으로 이전하는 국립진주박물관 조감도. /진주시
옛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프로젝트 구역으로 이전하는 국립진주박물관 조감도. /진주시

◆남강이 특별한 문화도시 도약
조규일 시장은 앞선 민선 7기부터 진주만의 독창적인 역사·문화·예술 자원을 관광 자원으로 활용한 부강진주 3대 프로젝트를 활발하게 추진해 왔다고 밝히고, 민선 8기에는 7기부터 지속되어온 사업들은 신속하게 완료하겠다고 말했다.


구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프로젝트 구역으로 이전하는 국립진주박물관 건립과 함께 현 박물관 건물에 국립현대미술관 진주관의 유치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망경공원에는 비거전시관과 연계한 진주전통문화체험관을 건립하고, 새롭게 단장하고 있는 진양호에는 노후 정수장 정비사업과 연계한 복합문화전시관을 조성하는 한편, 진양호 경치를 만끽할 수 있는 생태탐방교 건설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문화·관광 인프라 조성도 구상 중이다. 지수 승산한옥마을은 기업가정신국립역사관 유치와 함께 세계적인 기업가정신마을로 발전시켜 나가고, 정촌 공룡화석산지에는 국립지질유산센터를 유치해 경남을 대표하는 화석역사공원으로 조성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2월에 열린 진주시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 분야 공동협력’ 업무협약 체결. /진주시
지난해 12월에 열린 진주시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 분야 공동협력’ 업무협약 체결. /진주시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도시 실현
조규일 시장은 출산율 제고를 비롯한 인구감소 대응책 마련도 소홀히 할 수 없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민선 7기 4년 동안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출산축하금 대폭 확대, 물놀이공원·어린이도서관·야외스케이트장 조성, 365일 24시 시간제보육실 및 다함께돌봄센터 등 공공 돌봄공간 구축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밝히고, 민선 8기에는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가해 출산친화도시 진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 최초로 오후 6시 이후 하원하는 어린이집 아이들에게 간식비를 지원하고 임신축하금과 임신·난임 시책의 본인부담금 전액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청소년 맞춤 여름축제인 ‘진주 M2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청소년 시내버스 무료 승차사업’을 시행해 지역 청소년들의 꿈을 힘껏 뒷받침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코로나 사태로 많은 어려움을 겪은 지역 청년들의 용기를 북돋아주기 위해 ‘진주형 청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유치해 청년들의 꿈과 도전을 응원한다고 덧붙였다.

◆골고루 잘 사는 행복도시 조성
조규일 시장은 서부경남 KTX 조기 개통과 서울 수서행 SRT 유치를 위해 정부에 적극 건의하는 일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선학산터널, 제2금산교, 정촌에서 사천 축동 간 연결도로 등 지역 간 교류 활성화와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한 도로 교통망 확충에도 노력을 경주하고,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와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구축을 추진해 남강을 더욱 깨끗하게 만들겠다고 말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 종합지원센터’를 건립하고, 도시의 외연과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해‘초전신도심 개발’과 ‘서부경남 G-City’건설에도 매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규일 시장은 “진주를 보다 크게 키우고 더욱 부강한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서는 아직 할 일이 많다”며 “민선 8기는 민선 7기의 후반전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출발이라는 각오로‘부강진주 시즌 2’추진에 모든 역량과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