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도심교통 획기적 변화 지속 추진
진주시 도심교통 획기적 변화 지속 추진
  • 배병일기자
  • 승인 2022.07.17 16:34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회도로 개통’ 상습 교통체증 해소 기여
진주교 등 4개소 318억원 투입 차로 개선
구도심·신도심 잇는 교통 균형발전 도모
교통기반시설 확충으로 시민 삶의질 향상
▲ 진주 10호 광장 주변~평거주공 우회도로 개통. /진주시

진주시가 지난 민선 7기부터 추진해 오던 도로환경 개선을 통한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민선 8기에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시는 도로 개설과 확·포장으로 상습적인 교통체증 구간을 해소하고, 구도심과 신도심을 잇는 교통망을 확충함으로써 도시의 균형발전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진주 금산교 4차로에서 6차로 확장 개통. /진주시
진주 금산교 4차로에서 6차로 확장 개통. /진주시

◆도로 개설·확장으로 교통체증 적극 해소
진주시는 현재 혁신도시의 활성화와 신진주역세권 개발, 산업단지 조성 등 관내 대규모 도시개발 사업으로 도심 곳곳이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실제 진주시 인구는 지난 20년간 1만1000여명 증가했고 이에 따른 교통기반시설 확충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진주시는 도심지 상습 교통체증 구간을 해소하고 도시 균형발전을 위한 교통기반시설 확충을 민선 7기부터 최우선 과제로 삼고 시민들에게 쾌적한 도로환경 제공을 위해 많은 노력과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그간 진주교, 진양교, 금산교, 상평교 및 10호 광장 주변의 고질적인 상습 교통체증 구간 해소를 위해 318억원을 투입하여 접속차로 개선, 차선 확·포장, 우회도로 개설사업 등을 추진했다.

또한 도심지 교통량 분산을 위해 146억원을 투입하여 집현~명석 간 우회도로를 개통하는 등 차량 정체구간 해소에 큰 성과를 거두었다.

진주 상평교 혼잡구간 교통체계 개선. /진주시
진주 상평교 혼잡구간 교통체계 개선. /진주시

◆선학산터널·제2금산교 등 교통망 확충 지속 추진
진주시는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현재에도 99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경상대~내동 간 도로 외 4개소의 도시계획도로 개설 및 확·포장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교통기반시설 확충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민선 8기에서는 선학산터널 조성, 제2금산교 건설, 혁신도시~제2금산교 간 도로 확·포장, 신진주 역세권~국도2호선 간 연결도로 개설, 정촌~사천 간 도로개설, 집현~문산 간 우회도로 개설 등으로 도심지 우회도로망을 구축하고 구도심과 신도심을 연결하는 교통망을 확충할 예정이다.

조규일 시장은 “현재까지 시민들의 도로 이용환경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많은 예산과 시일이 소요되지만 이들 도로가 완공되면 진주시 교통체계는 획기적으로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배병일기자

 

진주 진양교 상습 교통체증 해소 차로 개량. /진주시
진주 진양교 상습 교통체증 해소 차로 개량. /진주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