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자격증보다 메뉴얼
진주성-자격증보다 메뉴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2.08.29 17:11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용옥/진주 커피플라워 대표
황용옥/진주 커피플라워 대표-자격증보다 메뉴얼

화장실 변기 막힌 것을 뚫는 일은 쉽지만 어려운 작업일 수도 있다.

변기 청소 솔에 비닐봉지를 씌워 펌프질하거나 압축 봉이나 약품 등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해결되기도 하지만. 꽉 막힌 경우는 전문업체를 불러 해결해야 할 경우 하루 가게 문을 닫아야 할 수도 있고, 하루 매출만큼이나 큰 비용이 지급되기도 한다.

작은 생쥐는 위생상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싱크대 배수구나 물호수를 갉아 주방이 물바다가 되기도 하고 전기선은 누전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장사하면 생각지도 못한 일들을 직면하게 되고 적은 비용은 문제 되지 않겠지만, 큰 비용과 영업을 할 수 없을 정도의 일들이 벌어지게 되면 앞으로 일을 계속해야 하는 의욕 상실 되는 경우도 있다.

돈을 많이 벌고 싶고 대박장사를 생각한다면 그만큼 더 다양한 변수에 대해 준비하고 대처하며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마음의 자세를 다짐해야 한다.

근무하는 사람과 손님이 많을수록 조직관리와 손님들 민원 해결을 할 수 있는 전담인력과 서비스 관련 교육을 지속해서 해야 하고, 매장이 넓을수록 청소하는 인력과 사장은 청소상태를 확인해야 하는 부지런함이 필요로 한다.

요리하는 사장이랍시고 주방에만 있었서는 안된다. 음식을 나르고 손님 앞까지 내려놓는 전 과정에서 소홀함이 없는지도 확인해야 하고, 빈 그릇을 치우고 계산해서 가게 문을 나서는 순간까지 모든 서비스가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요리학원 가서 자격증 취득하고, 바리스타 학원에서 커피 배워 창업한다고 모든 사람이 성공할 수 없다. 자격증 과정 내용이 똑같을 것이며 합격 기준 또한 수백 수천 명이 같을 것이다.
장사 성공의 기준은 자격증이 아니라 손님이 들어와서 나갈 때까지 소홀함이 없도록 준비하는 것이고, 그 과정에서 처음 겪는 일들이라도 반드시 해결은 해야 할 것이고, 하루 걸릴 일을 한 시간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한 시간 걸릴 것을 몇 분 만에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에 대한 해결책을 갖고 있어야 한다.

사장자리가 힘든 것은 일의 강도보다는 생각지도 못한 변수에 대해 해결해야 하고 감당해야 할 책임감과 의무감이다.

성공를 바라는 만큼 견뎌내야 할 업무의 무게가 있다.

더 부지런하지 못하고 새롭게 터지는 가게 내의 업무에 대해 대처하지 못하면 임대간판을 내 걸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다양한 변수의 대처방법에 대해 미리 준비하고 대비를 한다면 장사는 어려운 일이 아니다.

장사는 하나만 알고 둘은 몰라서는 안된다. 맛있게만 하는 것은 하나이고, 준비한 음식을 더 맛있게 먹기 위한 조명과 테이블 그리고 화장실 사용 등은 둘이다.

매장에 조명은 켜지는데 기계작동이 되지 않으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 것인가?

사장이 해결해야 할 일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