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칼럼-운명을 개척하자(2)
도민칼럼-운명을 개척하자(2)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2.11.06 16:45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창석/시인
윤창석/시인-운명을 개척하자(2)

이들의 얼굴을 찬찬히 살펴보니 근본은 못생겼거나 악상이 아니다 체격적으로 볼 때는 부지런하게 생겼다. “직업이 무엇입니까?” “식당을 합니다.” “무슨 식당을 합니까?” “월성식당입니다. 별것을 다 묻네”하면서 여자가 성질을 낸다. “음식 종류가 여러 가지 아닙니까? 나도 언성을 높였다. ”불고기 집을 합니다“ 그들의 사주를 풀어보니 두 사람 다 불(火) 이 많은 사주에 용신이 물(水)이다 ”언제부터 합니까?“ “남편이 지난 봄에 공무원을 그만 두고 퇴직금으로 처음 시작했습니다. 잘되든 식당을 인수했는데 우리가 하니까 장사가 안 됩니다 고기도 싸게 많이주고 하는데도 손님이 떨어집니다. 장사가 안 되니까 그때부터 싸웁니다” “장사를 잘못 시작했습니다” “왜요?” 눈이 휘둥그레지면서 바싹 당겨 앉는다.

“사주에 물 사업을 해야하는데, 불고기 집을 하니 안 될 수밖에 없지요. 불고기 집은 안 맞습니다” “물 사업이면 물사업을 하란 말입니까?” “예 물장사도 좋고 목욕탕도 좋습니다. 그리고 음식장사를 하더래도 불고기 집은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두 분이 꼭 고쳐야 할 것이 있습니다. 급한성질을 고치시고 서로 원망하는 것도 버려야 합니다. 남이 잘되는 것을 보면 욕심이 생기는데 그건 용심 때문에 그 좋던 마음이 나빠지고 얼굴에 주름이 잡히고 짜증스럽게 보입니다. 두 분은 모르지만 내가 처음 봤을 때 두분이 저에게 감정이 있어서 싸우려 온 것 같이 보였습니다. 사주에 불기운이 많으니까 성질이 급한 것은 당연하지만 거기다 불을 때는 불고기 장사를 하기 때문에 성질이 더 나빠지지요. 지금 가시거든 당장 업종을 바꾸시고 마음도 바꾸셔요. 그렇게 하면 운이 돌아올 것입니다” “업종을 바꾸면 옷 장사는 어떻습니까?” “물장사 보다는 못해도 옷장사도 괜찮습니다.” 그들은 갈길이 바쁜지 알았습니다 하고는 얼른 자리에서 일어났다.

그 사람들이 다녀 간지 몇 해가 지났을까 대구에서 전화가 왔다. “오늘 그곳에 가는데 선생님을 만날 수 있느냐며 급한 성질은 여전했다”“예 오늘은 시간이 있습니다”알겟습니다 하고 전화를 끊는다. 11쯤 되어서 그 집 식구들이 들이닥쳤다 보기만 하면 짜증스럽게 보이던 얼굴이 밝고 주름살도 많이 없어져서 수박과 음료수를 사 왔다.

“우리 가족이 피서 겸 선생님께 고맙다는 인사를 드리려고 왔습니다. 선생님 밀씀대로 불고기 집은 팔고 옷가게를 하는데 참 잘 됩니다 우리 아들은 무슨 사업을 하면 좋겠습니까? “아들의 사주를 풀어보니 공직이나 직장 생활이 좋겠습니다”

사주에 맞는 사업을 하니 얼굴도 좋아지고 풍채도 넉넉해 보였다. 그 후 부터 작은 일도 전화로 꼭 묻곤 했는데 요즘은 소식이 없다. 소식이 없는 것을보니 사업이 잘되고 자식들도 잘살아 이제는 나에게 더 물어볼 것이 없는 것 같다.

언론사에 보낼 원고를 정리하고 있는데 육십대로 보이는 신사 한 분이 찾아왔다 남해안 작은 항구도시에서 공직생활 하고 있다는 이 사람은 작은 체구에 밝은 눈빛이 총명해 보였다. 첫 인상이 관직에 있거나 교수같은 분위기다.

”광주시청에 근무하는데 곧 정년을 할 겁니다. 원고 정리를 하고 계시는 것 같은데 실례가 되지는 않는지 모르겟습니다“

“실례라니요” 그 사람은 예절이 발랐다 인사를 나누고 차부터 한잔 하면서 담소를 했다. “저도 얼마 전에 정년퇴직했습니다”

그러시면 동종 선배이시네요, 저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남을 도와주면 그 사람들부터 배신을 당하는데 왜 그렇습니까? 제가 처세를 잘못 해서 그렇습니까? 그런 것 팔자에 있습니까? 하고 단도직입적으로 묻는다. 그 사람의 관상을 볼 때 인정이 너무 많고 정직하고 남을 도울 줄 아는 의리가 있어보였다.

요즘 세상에 도움을 받으면 은혜를 갚기는커녕 고맙게 생각하는 사람도 없습니다. 자기 실력이나 처세로 잘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주에도 배신을 당하는 운이나 인덕이 없는 사주가 있습니다. 그보다도 전생의 업보이겠지요.

“전생 업보요” “예 사주는 살성이 있긴 해도 관운도 있고 재운도 있습니다” 참으로 좋은 사주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