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통증관리의 종류(3)
건강칼럼-통증관리의 종류(3)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2.11.07 16:31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한영/바른자세 관리센터 대표
정한영/바른자세 관리센터 대표-통증관리의 종류(3)

테이핑요법의 효과
테이핑 요법은 시술이 간단하고 사용중 통증이나 부작용이 적으면서 효과가 지속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물 사용이 곤란한 임산부, 노약자, 어린이에게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1) 통증을 완화시킨다.
통증이 있는 부위에 테이프를 붙임으로써 신경학적으로 통증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혈액, 림프액, 조직액등의 순환을 돕는다.
테이프가 피부를 들어올림으로써 국소에 고여있던 조직액이나 삼출액등이 빨리 배출되고, 혈액이나 림프액의 흐름이 원활하게 되어 각종 질환의 병세가 호전됩니다.

(3) 근육의 기능을 바로잡고, 2차 손상을 예방한다.
테이프가 갖고 있는 신축성으로 피부와 근육이 자극을 받음으로써 긴장되어 있던 근육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갑니다. 통증이 있는 근육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주위의 다른 근육이 대신 작용을 하게 되므로 이 부담으로 2차 손상이 발생하거나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테이프를 붙이는 것은 근육의 기능을 바로 잡는 것 외에 2차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4) 관절의 어긋남을 잡아준다.
관절부위의 근육이 과 긴장되어 관절이 어긋나는 경우가 있는데 테이프를 붙임으로써 근육의 움직임이 원상태로 되돌아오므로 관절이 어긋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테이핑요법의 종류

키네시오
키네시오란 효율적인 신체운동과 통증부위의 기능 회복을 연구하는 학문인 운동기능학(kinesiology)에서 따온 이름으로, 키네시오 테이프는 다른 테이프에 비해 통기성이 뛰어나 피부에 부작용이 없고, 신축성이나 접착성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폭에 따라 2.5센티, 3.75센티, 5센티, 7.5센티의 4종류가 있으며, 테이프는 신체부위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나 길이로 잘라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I자형, Y자형, X자형, 손가락형 등이 있다. 이중 테이프를 반으로 자른 Y자 형태가 가장 많이 사용되어집니다.

스파이랄
스파이랄 발란스 테이핑은 비신축성 테이프를 피부표면에 붙여 주로 근육, 건, 관절 등의 통증이나 운동기능장해의 개선을 목표로한 치료법입니다.

통증이나 운동기능장애가 생긴 환부만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통증이나 장해의 전부를 신체의 좌우, 전후, 상하 등 신체전체의 발란스 이상의 문제로 생각하여 전체의 발란스를 조정한다는 것입니다. 인체의 근육은 몸의 중심을 경계로 좌우 대칭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근육의 한 부분에 통증이나 긴장감이 발생하면 발란스를 유지하기 위해 반대편도 통증이 유발됩니다. 통증이 발생할 때마다 반대쪽에도 통증이 유발되므로 이 반응점을 이으면 스파이랄 모양 즉 나선상의 모양이 됩니다. 반응점을 이은 스파이랄 모양에는 개인차이가 있기 때문에 테이프를 붙일 부위와 시간, 방향성에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