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응급처치란(4)
건강칼럼-응급처치란(4)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2.12.27 16:0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한영/바른자세 관리센터 대표
정한영/바른자세 관리센터 대표-응급처치란(4)

7. 물에 빠졌을 때 올바른 응급처치 법
먼저 119에 신고한 다음 만약 다이빙으로 인해 발생한 사고라면 경추에 손상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경추를 고정한 다음 기도를 확보하고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 합니다. 심폐소생술은 30:2의 비율로 흉부 압박과 인공호흡을 실시합니다. 병원으로 이송하는 중에도 필요하다면 계속해서 심폐소생술을 실시합니다.

8. 뱀에 물렸을 때 올바른 응급처치 법
뱀이 재공격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우선 뱀이 없는 안전한 곳으로 옮긴 다음 독이 빨리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환자를 진정시킨 다음 물린 부위를 비누와 물로 씻어 낸 다음 상처 부위는 심장보다 낮게 위치 시킨 다음 손가락 하나 정도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만 끈으로 묶어 준 다음 병원과의 거리가 먼 경우 진공 흡입기를 이용해 독을 빨아내거나 진공 흡입기가 없는 경우에는 입으로 빨아내는데 이 때 주의 할 점은 입 안에 상처가 있거나 치아 결손이 있는 사람은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9. 독극물 중독에 올바른 응급처치 법
먼저 독극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독극물의 종류는 무엇이고 섭취량은 얼마인지 그리고 언제 먹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서 환자의 의식이 없는 경우 기도확보, 의식 확인, 호흡 확인을 하고서 즉시 병원으로 후송합니다. 의식이 있는 경우라면 회복자세를 취하게 하여 소장으로 독이 넘어가는 시간을 최대한으로 늦추고 구토를 하는 경우 기도 폐쇄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흡입에 의한 중독이라면 환자를 독극물이 없는 안전한 장소로 옮긴 다음 의복을 느슨하게 한 다음 심폐소생술을 실시하고 만약 의식이 있는 경우라면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해주며 즉시 병원으로 후송해야 합니다.

10. 발목이 삐었을 때 올바른 응급처치 법
발목이 삐었을 경우 먼저 다친 발목 주변에 힘을 빼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얼음주머니를 이용하여 냉찜질을 하여 발목 주변을 차갑게 해서 붓기를 가라앉힙니다. 그러고 나서 수건과 단단한 부목 등을 활용해 발목이 최대한 움직이지 않게 하고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발목이 안쪽으로 꺾인 상태라면 이미 발목의 뼈가 분해 골절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바깥쪽으로 꺾을 경우 더욱 심해질 수 있고 인대 등도 손상이 될 경우가 있으므로 냉찜질을 하면서 발목 부분을 건드리지 않고 그대로 병원으로 데리고 가는 것이 적절한 응급처치 방법입니다.

11. 교통사고 났을 때 올바른 응급처치 법
일단 교통사고가 났을 경우 환자가 어디를 얼마나 다쳤는지 모르기 때문에 절대 환자를 움직이거나 안으면 안됩니다. 교통사고가 났을 때는 일단 추가적인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차들의 접근을 막고 빨리 119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