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인간은 언제나 마음의 바다에서 유영한다(2)
기고-인간은 언제나 마음의 바다에서 유영한다(2)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1.03 15:1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호석/합천수필가
이호석/합천수필가-인간은 언제나 마음의 바다에서 유영한다(2)

이 사람들의 마음 바다 외곽에는 철벽같은 방파제가 처져 있다. 이 방파제는 수질이 좋은 물(바른 교육이나 옳은 말)은 막고, 자기의 아집과 욕심을 충족시키는 오염물질에만 수문을 열어준다. 예전에 비하면 지금은 외동이 많다. 그래서 우리 사회가 더욱더 이기적이고 독선적인 사회로 변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험난한 생존경쟁 사회에서 좋은 물질만 받아들일 수는 없다. 때로는 나쁜 물질도 받아들여야 한다. 비슷한 환경에서 태어나고, 같은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도 자기 마음의 바다에 흘러드는 좋고 나쁜 물질을 어떻게 분별하고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인생의 행로가 달라진다. 이것을 선별하는 능력과 지혜에 따라 선(善)하고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 되기도 하고, 악(惡)하고 사회로부터 멸시받는 사람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인생은 희로애락의 연속이다. 마치 사계절 변화와 같다. 주변 산야에 온갖 꽃들이 만발하고 따스한 봄볕이 포근히 내려앉은 잔잔한 바다 위에 일엽편주가 되어 한없이 행복한 유영을 할 때도 있다. 그러다가 건강에 탈이 나거나 가정에 큰 불행이 닥쳐 그 행복한 바다 위에 갑자기 먹구름이 짙게 깔리며 폭풍우가 휘몰아치는 여름이 되고 지옥 같은 늪에서 허우적거릴 때도 있다.

또 온 산에 단풍이 울긋불긋 아름답게 수놓는 가을이 되어 여름 내 땀 흘린 농부들이 오곡이 무르익은 풍요로운 들판을 바라보며 행복해 하는 마음일 때도 있다. 그러다가 또 어느 틈엔가 매서운 설한풍이 몰아치는 겨울이 되어 만물이 꽁꽁 얼어붙고, 그 혹한 속에서 나 혼자 길 잃은 기러기처럼 한없는 외로움과 두려움 속에서 허공을 헤맬 때도 있다.

한마디로 인생에는 세상의 모든 것을 다 얻은 것처럼 행복할 때도 있고, 캄캄한 밤중에 등대를 잃고 그 넓고 깊은 바다 위에서 절망감에 빠져 방황할 때도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내가 살아있기 때문에 겪고 느낄 수 있는 일이다. 먼저 타계한 친구들이나 지인들을 생각하면, 현세에서 방황하고 힘들어도, 오늘도 살아 있음이 큰 다행이 아닐 수 없다.

행복할 때나 불행할 때나 고대 이스라엘 왕국의 다윗왕이 반지에 새겨 놓고 삶의 지표로 삼았다는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여덟 글자의 명언을 평소 마음에 새기며 살아가는 슬기가 필요하다. 인생의 긴 여정에서 보면 행복도 불행도 한순간이다. 순간의 행복에 너무 자만하지 말고, 순간의 불행에 너무 절망하지도 말며, 항상 마음의 바다가 잔잔하고 평온하도록 노력하며 살아가는 게 가장 좋은 인생의 유영(삶)이 아닐까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