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겨울철 블랙아이스(2)
기고-겨울철 블랙아이스(2)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1.10 14:5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철호/르노코리아자동차 김해 용원 진해대리점 소장
최철호/르노코리아자동차 김해 용원 진해대리점 소장-겨울철 블랙아이스(2)

이럴 때는 발을 떼고 차량의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누어서 밟는 것이 필요하며 앞차와의 일정 간격을 유지하며 운전하는 것이 좋다.

비나 눈이 내리고 다음 날 매우 추워지면 도로 위 블랙아이스가 생기는 현상이 일어난다. 높은 습도로 도로가 젖은 상태이거나 비와 눈이 내렸다면 빙판길이 되는 도로를 볼 수 있다. 블랙아이스가 생기는 대표적인 장소는 터널 진입 전 출구 부분 쪽에서 자주 생기며 그늘진 곳에서도 볼 수 있다.

또한 그늘진 산비탈을 통과하는 부분과 교량 위를 지나가는 곳에서도 블랙아이스가 생기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런 장소는 다른 곳보다 기온이 낮고 그늘이 지므로 습기도 높아져서 빙판길이 형성되기 아주 적합한 곳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전날 비나 눈이 내리고 도로가 젖은 상태로 터널 입구와 산비탈, 교량 위를 지나갈 때는 블랙아이스가 형성되는 곳으로 생각하고 차량의 속도를 줄이고 조심히 운전하는 것이 필요하다.

블랙아이스 상태에서 자동차의 브레이크를 밟을 때 한 번에 길게 꾹 밟는 것보다는 여러 번 끊어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제동 거리를 줄여서 사고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그리고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기어를 변경할 때 사용하는 드라이브의 모드를 수동으로 바꾸어주는 방법인데, 기어 D 상태에서 기어를 수동으로 바꾼 후 엔진의 저항으로 차량의 속도를 줄여주는 방법이다. 엔진브레이크는 자동차 바퀴의 회전을 완전히 멈추지 않으며 엔진의 저항으로 바퀴의 회전수를 줄여서 감속하는 방법으로 쉽게 도로 위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기온이 낮아지면 자동차의 엔진 오일 유동성이 떨어지는데 이때 오일펌프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문제가 생긴다. 예열을 잘 하지 않으면 엔진 내부 실린더와 베어링 부분에 무리가 가므로 30초 내외로 예열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차량의 배터리가 떨어지지 않았는지 미리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며 시동을 끈 상태에서 검은색으로 표시되면 충전이 필요한 상태이다. 흰색과 회색일 때는 배터리를 즉시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자동차 엔진의 열기를 식혀주는 냉각수와 추운 날 냉각수가 얼지 않도록 도와주는 부동액의 5:5 비율을 적절하게 유지해 주는 것도 필요하다. 눈이 내리는 날을 대비하여 겨울용 타이어를 준비하고 와이퍼가 잘 작동하는지 꼼꼼하게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

교통 상황을 파악하고 자동차를 안전하게 운전하는 것이 좋으며 블랙아이스와 같은 도로 위의 안 좋은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운전을 잘하더라도 안 좋은 사고를 겪지 않도록 올바르게 운전을 하고 차량을 블랙아이스로부터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는 것이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연쇄 추돌 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블랙아이스와 같은 현상을 겪지 않도록 운전자 모두 주의를 기울여서 운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