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1회용컵 안녕~’ 청사 내 민원접대·회의시 다회용컵 사용
창원시 ‘1회용컵 안녕~’ 청사 내 민원접대·회의시 다회용컵 사용
  • 최원태기자
  • 승인 2023.02.22 19:01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창원시
창원시는 22일부터 1회용품 없는 시청사 위해 민원접대·회의시에도 다회용컵 사용 생활화 하고자 청사 내 다회용컵 보관함 및 반납함을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날 조명래 제2부시장, 이상신 창원특례시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시청사 시민홀 입구에 설치된 다회용컵을 직접 사용하며 1회용품 안쓰기를 몸소 실천했다.

시는 시청사 ▲본관 5개소 ▲제1별관 1개소 ▲제2별관 1개소 ▲의회 1개소 총 8개소에 보관함 및 반납함을 설치, 다회용컵을 보관함에 구비했다. 사용방법은 민원접대·회의시 각 부서에서 필요한 만큼 보관함에서 컵을 가져가고, 사용 후 세척할 필요없이 반납함에 갖다 놓으면 된다. 사용 후 반납된 컵은 전문세척업체에서 위생적인 처리 후 다시 보관함에 공급된다.

1회용품으로 인한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직원들도 많이 인지하여 사무실에서는 대부분 개인텀블러를 사용하나 각종 회의 및 행사시에는 다량의 컵이 소요되기 때문에 컵씻기 불편함 등으로 편리한 1회용컵, 간단한 생수페트병, 개인음료 등을 아직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또한 민원방문, 사무실 내 소회의시 나온 일부 컵들은 퇴근시간 이후 직원들이 화장실에서 컵을 씻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시는 1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작은 실천을 위해 청사 내 민원접대·회의시에 1회용컵 대신 다회용컵을 생수페트병·개인병음료 대신 대용량 음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상기와 같이 다회용컵 보관함 및 반납함을 설치·운영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업무외 잔무로부터 해방으로 즐거운 사무실 생활까지 덤으로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시는 2021년부터 다양한 다회용컵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2021년 7월에는 시청사 주변 카페를 대상으로 다회용컵 시범사업을, 2022년 7월에는 창원대 일대 등에 보증금 충전/환급형인 『창원돌돌e컵』 1차 시범사업을 추진였고, 2023년에는 교회, 도서관, 백화점, 대학교 등 보다 내실 있는 2차 시범사업지를 모색하여 『창원돌돌e컵』 활성화를 위해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조명래 제2부시장은 “상반기 시청사부터 다회용컵 시범운영 후 긍정적 효과시 구청, 타 공공기관, 기업체 등으로 다회용컵 사용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창원특례시의 다회용기 자원순환시책 사업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