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칼럼-이런 사람들을 보라(2)
도민칼럼-이런 사람들을 보라(2)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3.09 15:0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병선/시조시인·작가
강병선/시조시인·작가-이런 사람들을 보라(2)

다람쥐가 쳇바퀴 돌린다는 말은 우리가 자주 듣는 말이다. 5분이고 10분이고 열심히 땀 흘려 돌려 보지만 숨만 가쁠 뿐일 테다. 제 딴에는 힘이 들어 잠시 쉬다 보면 처음 달리던 그 자리에 서 있다. 누렁이 개 꼬리가 세월이 흐른다고 하얀 꼬리로 변하지 않는다. 이처럼 흙수저로 태어난 사람은 자수성가 한 사람도 있을 테지만, 평생 힘들여 궂은일만 해도, 삶이 윤택해지기는 어렵다. 다람쥐 쳇바퀴 돌리는 형국이고 누렁이 개 꼬리가 하얀 꼬리로 변하지 않듯 말이다.

공사 현장에 잡부 직으로 일하는 사람을 예를 들어보자. 일 년이 가고 십 년이 지나도 삶이 달라진 것은 별로 없다. 이들이 날마다 죽어라 힘든 일을 하지만, 삶이 윤택해지지 않는다. 단지 머리에 흰머리가 늘어날 것이며 이마에 석 삼자로 팬 골은 깊어만 갈 것이며 눈 밑 양 볼도 주름살만 늘어 가는 것이 달라졌다고나 할 것이다. 새벽 인력시장에 팔려 다니면서 막노동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다. 아파트경비원이나 공공기관 청소하는 사람, 허울 좋은 요양 보호사, 병원에 간병인, 시설경비직인 감시 단속적 근로자 등등 다람쥐 쳇바퀴 돌리듯 하는 사람이 우리 주변에는 많고도 많다.

이 나라에 하위계층 삶이란 좀처럼, 윤택해지기는 어려운 구조다. 그렇지만 상위층 인구는 늘어 가는 추세라 한다. 이제 얼마지 않아 중산층 인구라는 단어가 사라질지도 모른다.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더 뚜렷해지고 있다. 우리나라가 정해 놓은 최저 임금을 아직도 제대로 적용받지 못하고 일하는 사람들도 많다. 우리나라는 세계 경제를 이끌어 나가는 선진국들 국가모임인 OECD 회원국인지는 오래다. 이제는 경제 선진국인 5030 나라에 올라섰다지만, 노동임금도 복지제도도 OECD 회원국 중에 꼴찌권이라는 불명예국이다. 우리나라가 정해 놓은 최저 임금도 OECD가 권장하는 수준 미달 국이라 한다. 선진국에는 주 근로시간은 40시간이 넘는 나라가 별로 없다 하는데 우리나라의 근로 형태는 후진국 미개발국가 수준하고 같다. 우리나라도 언젠가부터 주 5일 근무에 토요일 공휴일은 쉬는 날이다.

그러나 이는 상위 계층인 국가 공무원이나 대기업에 근무하는 사람들에게나 해당할 뿐이다. 하위그룹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마치 강 건너 사람들의 잔치마당에 먹고 마시는 모습을 보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나는 수십 년 자영업을 하다 IMF 여파로 그만두고 아내가 일해 먹고 살았는데 어느 날 교통사고가 나 병원에 입원했었다. 어쩔 수 없이 내가 생활비를 벌어야 했기에 아파트 건설 현장에 경비직으로 일했던 적이 있다. 태어나서 고정적인 틀에 얽매인 일을 처음 했던 아파트 공사현장은 서울에 어느 용역회사에서 주관했다. 그러기에 나에게 월급을 주는 사람이 어떻게 생긴 사람인지 내가 일을 그만둘 때까지도 얼굴 한 번 보지 못했었다.

어찌 되었건 나로선 처음 경험하는 직장생활이었다. 하루종일 근무하고 일요일만 쉬기 때문에 몸이 좋지 않아도 병원에 갈 수도 없었다. 일 마치는 시간이면 병원 문 닫는 시간이며 또 일요일만 쉬기 때문에 치료받을 시간 여유라고는 없었다. 그렇지만 의료 보험료를 매월 떼어 가는 것은 이해할 수 없었다. 우리나라에도 근로기준법도 오래전에 만들어져있다. 하루 8시간 주 40시간이며 52시간을 초과하고 근로기준법을 지키지 않으면 고용주는 처벌을 받게 된다고 명시되어 있다. 대선이나 총선 때는 법정 휴일로 정해져 있다. ‘근로자가 투표하지 못하게 하는 사업장은 처벌받는다.'라고 정해져 있다. 그러나 공사 현장에 경비원으로 일하는지라, 감히 투표하러 가겠다는 말은 하지 못했다.

이처럼 아파트경비원이나 건물관리인, 그리고 시설물 경비원이나 감시 단속적 근로자는 내가 헤아려 보지 못했지만, 수없이 많을 것이다. 이런 사람들이 근무하면서 감히 투표하러 간다고 고용주에게 말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때 공사 현장에만 해도 수백 명 넘는 사람들이 투표는 아랑곳없이 뙤약볕 아래 뛰어다녀야만 했다. 근로기준법을 망라해 모든 법이 상위층인 갑에 속해진 사람들을 위주로 만들어진 것처럼 보인다. 얼마 전엔 신문이나 방송 언론에서 많이 다뤄지고 우리나라 모든 국민이 갑을 관계에 얘깃거리가 된 적이 있었다. 갑과 을 상하가 상류층 국민이 하류층 모든 국민이 법에는 평등해야 할 것이다. 서로 인격을 존중해주면 좋은 명랑 사회, 좋은 나라 대열에 우뚝 설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