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전문적인 척추 운동(1)
건강칼럼-전문적인 척추 운동(1)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3.12 16:5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한영/바른자세 관리센터 대표
정한영/바른자세 관리센터 대표-전문적인 척추 운동(1)

수술 후 환자나 체력이 약한 사람들의 경우 부상의 위험이 높고, 일반운동으로는 완전 회복이 어려워 의사의 처방 아래 전문적인 운동을 요하기도 합니다. 센타르(Centaur)는 중력과 체중을 이용, 일반적인 운동으로는 어려운 척추뼈 주위 심부근육을 균형 있게 강화시킵니다. 바로 선체로 운동 과정이 입력된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움직여 부상의 위험이 없고, 360도 공간 회전하며 약한 근육과 통증 부위를 체크 할 수 있어 환자 상태에 따라 맞춤처방이 가능합니다. 운동으로 오히려 통증이 악화될 수 있는 척추관협착증, 척추분리증, 퇴행성 디스크 변성증 등 환자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메덱스(MedX) 운동은 골반 부위를 고정해 허리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켜주는 컴퓨터 척추 운동기구로 디스크의 압력을 줄이며 신경근이 지나가는 신경구멍을 넓혀 요통의 재발을 막아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이외에도 흔들리는 줄을 이용해 균형감각, 운동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슬링 운동, 집에서도 혼자 할 수 있는 짐볼 운동(공운동) 등이 있습니다. 다만 어느 운동이든 통증이 없는 범위에서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급하고 무리하게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가벼운 운동을 시작으로 통증과 근력 회복 정도에 따라 강도를 높여가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허리 근육 강화 체조를 무리하게 하다가 오히려 허리를 다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은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일반적인 운동을 어느 정도 한 후에 허리 체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가지 운동 가운데 가급적 수영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은 허리는 물론 전신의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켜 줄 뿐만 아니라 수중에서 체중 부담을 받지 않고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허리의 유연성을 기르는 데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