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주부전 설화 무대 ‘사천비토섬’으로 오세요
별주부전 설화 무대 ‘사천비토섬’으로 오세요
  • 박명권기자
  • 승인 2023.03.20 16:26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8회 사천비토섬 별주부전축제’ 개최
31일부터 2일간 다양한 공연·체험 등
별주부전가요제 27~29일 참가자 접수

체류형 여행 ‘별주부전의 고향 비토썸’
플랫폼 ‘잇다오지’서 숙박·체험 예약
트레킹·낚시·갯벌체험 등 휴식 힐링
▲ 별주부전의 설화 배경으로 알려진 사천비토섬 전경. /사천시

별주부전의 고장인 사천시 서포면에서 ‘별주부전의 전설·다양한 문화축제’ 및 ‘체류형 여행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등 봄맞이 ‘사천비토섬’ 구경은 분명 다를 듯하다.


‘제8회 사천비토섬 별주부전축제’와 ‘별주부전의 고향 비토썸’은 별주부전 설화의 무대인 비토섬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깨끗하고 아름다운 비경을 알리기에 충분하기 때문이다.

제8회 별주부전 포스터. /사천시
제8회 별주부전 포스터. /사천시

◆제8회 사천비토섬 별주부전축제 개최
비토해양낚시공원주차장에서 진행되는 ‘제8회 사천비토섬 별주부전축제’는 경남도, 사천시, 사천시문화재단이 후원하고 사천비토섬 별주부전축제추진위원회가 주최·주관으로 오는 31일부터 4월 1일까지 2일간 진행된다.

올해 축제의 주제는 ‘비토 벚꽃길에서 토끼와 거북, 그리고 용왕을 만나다’이다.

축제기간 동안 터밟기(지신밟기), 별주부전 주제에 맞는 용왕제, 수궁가 경창이 차례로 이어지고 사물놀이, 국악공연(수궁가) 등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또한 물고기 잡기, O/X 별주부퀴즈, 용궁길 보물찾기(토끼 간을 찾아라), 바지락·홍합 까기, 떡메치기, 제기차기, 한궁, 윷놀이 등 다양한 체험행사도 마련된다.

제7회 사천비토섬 별주부전축제 행사 모습. /사천시
제7회 사천비토섬 별주부전축제 행사 모습. /사천시

특히 즉석 노래자랑 ‘나도 가수다’, 청소년들의 끼와 꿈으로 만들어지는 사천청소년페스티벌, 오유진과 지역가수들의 축하공연 등은 축제장 열기를 한층 더 고조시킨다.

아울러 서포초등학교 학생들의 사물놀이, 서포중학교 학생들의 별주부전연극과 순금 거북의 주인공을 찾는 행운권 추첨은 두 배의 재미를 선물한다.

특히 올해는 제1회 비토섬별주부전가요제를 연다. 예심은 31일 낮 12시, 본선은 오후 7시 30분 진행된다.

제7회 사천비토섬 별주부전축제 행사 모습. /사천시
제7회 사천비토섬 별주부전축제 행사 모습. /사천시

접수기간은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별주부전축제추진위원회(055-831-5230)로 전화 접수하면 되고 초등학생 이상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참가비는 2만원이다.

상금은 대상 100만원, 최우수상 50만원, 우수상 30만원, 인기상 20만원 등이다.

이 밖에도 한소리밴드의 버스킹공연, 진주아코디언 음악봉사단과 소리랑 가요장구 공연 등 신명 나는 즐거움을 선사하는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시는 문화향유에 대한 갈증 해소는 물론 다양한 볼거리와 풍성한 재미로 방문객에게 봄꽃 향기가 가득한 추억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8회 별주부전 배치도. /사천시
제8회 별주부전 배치도. /사천시

한편, 사천비토섬별주부전축제추진위원회 강동용 위원장은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경남을 대표하는 지역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했다.

◆체류형 여행 프로그램 ‘별주부전의 고향 비토썸’
사천시는 휴양의 섬, 비토섬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체류형 생활관광 활성화 사업인 ‘별주부전의 고향 비토썸’을 지난 16일 시작했다.

비토썸은 참여자가 별주부전의 이야기가 녹아있는 사천시 대표 휴양관광지인 비토섬에서 자유롭게 여행하면서 휴식과 힐링을 할 수 있는 체류형 여행 프로그램이다.

특히 비토썸은 ‘비토섬에 와서 쉬세요’라는 말로 ‘비토섬에 무엇인가 흥미로운 일이 생길 것 같다’는 의미도 품고 있다.

‘별주부전의 고향 비토썸’ 예약 전용 플랫폼인 ‘잇다오지’ . /사천시
‘별주부전의 고향 비토썸’ 예약 전용 플랫폼인 ‘잇다오지’ . /사천시

참여 방법은 사천시민을 제외한 누구나 비토썸 전용 플랫폼인 ‘잇다오지’에서 숙박(2박 이상 29박 이내) 및 체험 프로그램(3종 필수)을 선택해 예약하면 된다.

참여자에게는 숙박비(1박당 최대 5만원), 체험비(1인 1 체험당 최대 50%), 비토섬 내의 식당·카페에서 이용할 수 있는 비토썸 쿠폰(1인당 2만원)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단, 체험비는 3종에 한해서만 지원되고 나머지 체험프로그램 참가비용은 본인 부담이다.

비토썸에는 별주부전의 이야기가 있는 ‘월등도·토끼섬·거북섬’ 등을 돌아보는 트레킹과 함께 월등도 갯벌에서 살아있는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토끼와 거북이 여행’ 등이 마련된다.

비토의 특산물인 굴의 껍데기에 재미있는 그림을 그려보는 ‘나만의 굴 껍데기 그림 그리기’를 비롯해 ‘담금주 키트 만들기’, 계절별 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사천 비토섬 낚시잔교 그늘막. /사천시
사천 비토섬 낚시잔교 그늘막. /사천시

특히 낚시를 좋아하는 강태공은 ‘바다 위를 걷는 다리·산책로·바다생태체험장·해양펜션’ 등이 설치된 비토해양낚시공원에서 짜릿한 손맛을 느낄 수 있다.

낚싯대는 무료로 빌려주지만, 미끼·찌는 낚시 공원 내 매점에서 별도 구매하고 자세한 사항은 비토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시 관계자는 “검은 토끼해를 맞이해 비토섬에 머무르면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비토섬이 가진 특별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특색 있는 여행을 원하시는 분들은 이번 기회에 꼭 참여해 보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박명권기자

 

사천 비토섬 별주부전 테마파크. /사천시
사천 비토섬 별주부전 테마파크. /사천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