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통증 예방 운동 및 프로그램(1)
건강칼럼-통증 예방 운동 및 프로그램(1)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4.10 16:0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한영/바른자세 관리센터 대표
정한영/바른자세 관리센터 대표-통증 예방 운동 및 프로그램(1)

통증 예방을 위해서는 ▲스트레칭으로 몸을 수시로 풀어줍니다. 아무리 좋은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았다 하더라도 똑같은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면 척추와 근육에 무리를 줍니다. 수시로 스트레칭을 하고, 1시간에 한 번은 자리에서 일어나 경직된 몸을 이완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필라테스는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동시에 몸을 강화시켜 주는 운동법으로 몸을 유연하고 균형 있게 가꾸어 주고 잘못된 자세를 바로잡아 주며 근육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즉 일주일에 2번씩 필라테스를 해줌으로써 계속 의자에 앉아있으므로 생기는 몸의 긴장 및 몸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몸의 중심을 바로 잡아 주고 척추를 바르게 교정해주며 유산소 및 근력운동에 효과가 있습니다.

▲구부정한 자세를 벗어나려면 올바른 자세에 신경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걷기 운동도 중요합니다. 걷기 운동은 일주일에 세 번, 약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고 걸을 때는 가슴을 펴고 시선은 약간 위쪽인 15도 정도를 주시하면서 속보로 걷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시간이 여의치가 않다면 출퇴근 시간을 이용하여 가볍게 걷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책상 앞에서 하는 오피스 운동으로 하루 종일 앉아 있다 보면 몸 전체에 스트레스를 받기 쉽고 신체의 균형이 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몸의 긴장도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하며 일상생활에 가까이 있는 소품을 이용하여 하루 10분만 시간을 내어 운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책상 앞에서 하는 오피스 운동 방법 세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①양 손을 머리 뒤에서 서로 잡는다 ②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바로 선다 ③천천히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를 반복한다. 이 동작을 운동 별로 1세트~3세트씩 반복하면 됩니다(1세트: 10~15회 반복). 주의할 점은 상체가 앞으로 굽히지 않도록 등을 바로 편 자세를 유지하며 초보의 경우는 두 손을 허리에 대고, 시선은 땅을 향하도록 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