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보감-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하여
도민보감-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하여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6.15 16:38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권/산청 동의보감 한의원 원장
김종권/산청 동의보감 한의원 원장-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하여

어느새 날씨가 무더워지면서 여름이 불쑥 찾아왔다. 가벼워진 옷차림과 산으로 바다로 떠나는 여행객이 많아지면서, 드러나는 군살이 신경 쓰여 다이어트를 결심하게 된다. 또한 건강상의 이유로 인해 체중감량을 결심하는 사람도 많다. 그렇다면, 건강한 다이어트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 만한 혈자리 자극요법, 그리고 다이어트 중 마시기 좋은 한방차도 소개하도록 하겠다.

다이어트를 결심하게 되면, 많은 이들이 식단을 제한하고 운동을 계획한다.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이다. 덧셈, 뺄셈의 수학식으로 생각해보면 너무나도 합리적이고 명확한 방법이지만 실제로 해보면 굉장히 어려워 포기하게 된다. 왜 그럴까? 바로 인간의 몸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대응”하기 때문이다. 먹는 양을 줄이고, 저칼로리의 음식으로 식단을 바꾸면 초기에는 체중이 잘 줄어드는 듯하지만 어느 순간 체중이 더 이상 줄지 않게 된다. 적게 들어오는 에너지에 적응하기 위하여, 인체는 에너지를 최대한 저장하는 방향으로 대응하기 때문이다. 적게 먹다가 억눌린 식욕이 폭발해 폭식을 하게 되면 에너지가 그대로 쌓여 더 쉽게 살이 찌게 된다. 이것을 요요현상이라고 한다. 운동 역시 어렵긴 마찬가지다. 운동으로 살을 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꿈꾸지만, 그만큼 실패도 많다. 그도 그럴 것이, 운동을 통해 소모되는 칼로리보다 커피 한잔, 과자 조금으로 채워지는 칼로리가 훨씬 많고, 빠르고, 손쉽기 때문이다. 운동을 열심히 하고 난 이후에, 음료수 한잔이면 애써 뺀 칼로리가 채워진다.

그렇다면, 건강한 다이어트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잘 먹고, 잘 자는 등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1순위다. 잘 먹는다는 것은 무작정 굶지 않고, 단백질과 식이섬유,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되 단당류 등 탄수화물의 섭취는 줄이는 것이다. 그리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규칙적인 식사는, 몸이 에너지를 필요 이상으로 저장하는 것을 막아준다. 잘 자는 것 역시 체중조절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자는 동안 우리의 몸은 휴식을 취하고 회복하며 신체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한다.

따라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잘 먹고 잘 자는 규칙적인 생활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그와 함께, 전문가의 적절한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많은 한의원에서 다이어트 한약을 처방하고 있다. 다이어트 한약의 목표 역시, 식욕을 조절하면서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먹는 양을 줄이고 이와 함께 신진대사를 활성화함으로써 체지방을 분해, 배출하여 소비하는 에너지를 크게 하는 데에 있다.

마지막으로 가정 내에서 할 수 있는 요법에 대해 소개하겠다. 먼저, ‘신문혈 지압법’이다. 신문혈은 귓바퀴 위쪽에 옴폭 들어간 혈자리로, 대뇌피질을 자극해 스트레스와 충동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한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헛헛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대개 억눌린 식욕과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만들어 낸 ‘가짜 배고픔’인데, 이럴 때마다 신문혈을 지긋이 지압해주면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한방차는 율무차이다. 율무는 습담과 부종을 배출하는 대표적인 한약재로 ‘의이인’이라고도 불린다. 시중에 판매하는 율무차는 대개 당류가 많이 포함되어 칼로리가 높으니 직접 만들어 마시는 걸 추천한다. 율무 1줌을 가볍게 쥐어 마른 팬에 넣어 덖어줌으로써 수분을 날리고, 고소한 향미가 올라오도록 한다. 이후 끓는 물 1L에 덖은 율무를 함께 넣고 15분가량 끓여주면 된다. 여름철이니 마실 분량만 끓여 냉장 보관하여 하루 중 수시로 음용하면 된다.

소개한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건강한 다이어트에 성공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