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인정받는 사람이 되려면
아침을 열며-인정받는 사람이 되려면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7.09 15:44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승식/한국폴리텍대학 순천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학과 교수
박승식/한국폴리텍대학 순천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학과 교수-인정받는 사람이 되려면

현대 직장사회는 경쟁사회이며 본인이 경쟁력이 있어야 타인의 관심을 받게 되고 이로 인해 인정받는 사람이 되는 발판이 될 수 있으며 꾸준한 자기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전문성도 인정받고 승승장구하게 되는 것으로, 누구나 종사하는 부서와 직무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

회사 또는 직장에서 인정받는 사람으로 우선시하는 요건 중의 하나가 전문성이며 자기가 맡은 일에 전문성을 갖고 책임 있게 일하는 사람을 선호한다. 사람은 똑같은 일을 해도 어떤 마음가짐으로 일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많이 다르기 때문이며 그만큼 자기가 하는 일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따라서 마음가짐이 다르기 때문에 결과는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조직 사회에서 인정을 받으려면 그만큼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며 노력을 안하는데 남들이 인정을 해주면 좋겠으나 노력을 안하면 단편적일 수 밖에 없으므로 지속적인 몸에 배인 꾸준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인정받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표정이 언제나 밝으며 자신감 있는 마인드가 필요하다. 이 자신감은 꾸준한 노력에서 표출된 결과물로 항상 긍정적이며 부족한 부분은 본인 스스로 노력하려는 의지가 몸에 배어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기 일에 전문성을 갖고 항상 자신 있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일 처리를 해 나간다면 주변 사람들이 많이 모이게 되며 이때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해야 한다. 개인적인 일이나 또는 공적인 업무상의 일이나 절대 적을 만들지 않아야 한다. 백번 잘 하다가도 딱 한번의 실수가 돌이킬 수 없는 과오로 돌아올 수 있는 것을 명심하여 아무리 바쁘고 경황이 없는 상황에서도 예전과 똑같은 표정으로 상대방을 대하여야 한다.

또한 자기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에게는 나와 경쟁 관계에 있는 사람이라도 고마워할 줄 알아야 한다. 아무리 경쟁 관계의 업무를 한다고 해도 상대를 배려하고 포용할 줄 모르면 주변 사람들로부터 떠나게 된다. 월등한 업무능력과 좋은 머리를 가졌다 하더라도 주변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기는 어려운 법이다.

위와 같이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다고 의식적으로 생활한다면 더욱 주변 사람들로부터 멀어지게 될 뿐이니 몸에 배인 좋은 습관이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이 되어야 한다. 전문성, 자신감 있는 마인드, 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밝은 표정, 상대방을 배려할 줄 아는 포용력으로 항상 몸에 배인 노력하는 모습이 나타난다면 주변 사람들이 모여들 것이고 자연스럽게 인정받게 될 것이다.

인정받는다는 것은 주변 사람이 나를 인정해 주는 표창과 같은 것이기에 자연스럽게 나오는 몸에 배인 나의 습관으로부터 평가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