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남부내륙철도 역세권개발 철저한 준비를
사설-남부내륙철도 역세권개발 철저한 준비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7.23 15:3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남부내륙철도 개통에 대비한 지역발전 전략과 역세권개발에 나섰다. 도는 지난 20일 도청 서부청사 중강당에서 ‘남부내륙철도 연계 지역 발전전략 및 역세권개발 기본 구상용역’ 총괄 중간 보고회를 개최했다.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철도 건설과 함께 역세권 개발과 권역별 연계산업 발굴을 추진해 서부경남의 발전을 도모해 지역 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이끌 지역발전 선도사업이다.

이번 용역의 주요 내용은 지역별 성장잠재력 분석 등을 통한 지역 발전전략 제시, 역세권별 지역 특성화 방안 및 개발 기본계획 수립, 지역별 발전 미래상 및 장기적인 발전 방향 제시 등이다. 도는 개발지역 여건 분석 및 타 시도 역세권개발 사례조사, 지역주민 및 수도권 주민 설문조사, 시군별 토론회 등을 거쳐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개발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남부내륙철도 역사를 중심으로 한 연계 환승 교통체계 구축, 문화·관광 자원개발 및 활성화 방안 마련 등 역세권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고 서부 경남 5개 시·군별 지역 특색에 맞춘 차별화한 발전전략도 세운다. 이를 위해 남부내륙철도 설계단계에서 우선 반영이 필요한 사항을 국토교통부 및 국가철도공단과 협의할 예정이다. 또 유관 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역세권개발 사업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민간 자본 유치 홍보와 중앙부처의 지원전략 마련에도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철도와 연계한 지역발전 전략과 역세권개발은 해당 지역의 발전을 제대로 견인할 수 있느냐의 여부가 달려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특색 있는 역세권 개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해당 지역 간 주기적인 협의를 통한 사업실행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아울러 역세권 개발 기본계획 용역이 경남의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