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환경 이야기-아이방 인테리어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치유환경 이야기-아이방 인테리어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7.27 17:12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지영/부산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연구교수
오지영/부산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연구교수-아이방 인테리어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부모들은 누구나 한 번쯤 우리 아이방 인테리어에 대해서 고민한 적이 있을 것이다. 아이방 인테리어를 어떻게 해야 아이 발달에 도움이 될까? 라는 질문을 가지고 여러 자료를 찾아보는 경우도 있다. 그렇지만 아이방 인테리어에 대한 정보가 없을 때, 대부분 부모의 취향대로 인테리어를 하게 되는 것 같다.

미취학 아동들의 경우, 여러 발달과 애착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를 보낸다.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그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그러나 이번 칼럼에서는 ‘환경’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환경은 공간사용자의 인지발달과 창의력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어떤 환경이 인지발달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환경인가? 알 때 우리 아이방 인테리어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Marilyn&Deborah(2009)는 3-5세 미취학 아동들의 색채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아이들은 인테리어 색채로서는 ‘빨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여자아이들은 ‘보라’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이들은 따뜻한 느낌의 난색을 선호하였다. 물론, 성장 과정에서 아이들의 색상 선호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또한, 문화권에 따라서도 선호하는 색상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여 적용시키는 것을 조심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색상이 아이들의 인지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아이들이 좋아하는 색상을 환경에 적용했을 때 인지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아이들의 색상을 매번 인테리어 벽지나 조명을 바꾸어 주며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간편하게 수시로 변화를 줄 수 있는 인테리어 소품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색상을 적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림 액자와 같은 인테리어 소품, 아이들이 좋아하는 색이 적용된 인테리어 장식품 또는 장난감 등이 그 예이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색으로 정성 들여 그린 그림을 액자에 끼워 아이들 방에 걸어준다면 아이들은 자신의 작품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될 것이고 긍정적인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Faizi(2012)와 그의 동료들은 아이들의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인테리어 조건을 연구하였다. 그들은 따뜻하고 컬러풀하며, 역동적인 이미지의 인테리어 색채가 아이들의 창의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아이 방의 가구, 그림 액자 등과 같은 데코레이션 요소들도 창의적 사고 과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부모들은 누구나 우리 아이가 틀에 박히지 않고 창의적인 아이로 자라나기를 바라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 아이가 머무는 공간이 과연 창의적인 발달에 도움을 주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는지 한 번 더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부모가 소위 요즘 유행하는 흰색으로 가득 찬 깔끔한 미니멀리즘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좋아한다고 해서 아이 방도 그렇게 꾸며놓지는 않았는지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아이들은 성장하는 존재이다. 그들의 내면의 호기심과 창의력, 잠재력을 일깨워 줘야 한다. 독특한 가구나 인테리어 소품, 컬러풀한 색감의 블라인드, 아이가 좋아하는 색깔의 침구 등 다양한 부분에서 아이들을 위한 인테리어가 가능할 것이다. 형형색색 가득 찬 아이 방의 인테리어가 우리집 인테리어 분위기와 다르다며 아이 방 인테리어에 대해서 소극적인 태도를 가질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집 인테리어 보다 아이들의 발달을 먼저 생각한다면, 어떻게 인테리어를 하는 것이 좋을지 쉽게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