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추석 원산지 표시위반 철저단속을
사설-추석 원산지 표시위반 철저단속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9.07 14:39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을 앞두고 유통량이 급증하는 제수·선물용 농산물의 부정유통 방지를 위한 경남도내 지자체와 농산물품질관리원의 원산지표시 특별 지도·단속이 오는 27일까지 실시된다. 이는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위반이 여전한데다 추석을 앞두고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이번 단속은 도내 전통시장과 대형매장, 농축산물판매업소, 음식점 등이 대상이다. 주요 단속대상은 전통식품·갈비류 등 선물용품, 육류·과일류·나물류 등 제수용품, 지역 특산품 등이다.

이번 일제 점검은 특별사법경찰관 40여명과 농산물명예감시원 520여명을 투입해 선물용품, 제수용품 등의 원산지를 거짓표시해 판매하는 행위, 원산지를 혼동하게 하거나 위장해 판매하는 행위, 인지도가 낮은 지역의 농산물을 유명지역의 특산물로 속여 판매하는 행위,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는 행위 등을 중점 단속하고, 축산물이력제·양곡표시제·지리적표시제 단속도 병행해 실시한다.

원산지 표시위반은 종종 적발되다 보니 소비자들은 원산지 표시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 국산이라고 원산지 표시를 해 놓았지만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중국산을 국산으로 둔갑시켜 놓은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게 된다. 원산지 위반이 성행하면서 먹거리 자체에 대한 불신이 커지면서 우리 사회의 불신 풍조 조성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원산지 표시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동시에 보호하기 위한 제도이다. 따라서 추석 명절을 맞아 보다 철저한 단속과 처벌로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를 지켜내도록 해야 할 것이다. 상인들도 외국산을 국산으로 속여 파는 행위는 명백한 사기행위라는 점을 인식하고 장기적으로 볼 때 영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