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자동차 라디에이터 캡 역할
기고-자동차 라디에이터 캡 역할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10.19 16:1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철호/르노 코리아자동차 진해대리점 소장
최철호/르노 코리아자동차 진해대리점 소장-자동차 라디에이터 캡 역할

자동차 라디에이터에 있는 마개캡은 단순하게 일반적인 캡이라고만 생각이 되지만, 사실 단순한 캡 하나가 라디에이터와 엔진 전체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건 많은 분들이 알지 못하는 사실이다.

작은 소모품 하나의 고장으로 인하여 라디에이터 전체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적은 비용으로 해결이 가능했을 수도 있었던 일이 큰 고장이 발생하면 수리비와 시간이 더 들어가게 된다. 자동차 라디에이터 캡 역할과 고장이 나게 된다면 어떤 증상이 발생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라디에이터 캡의 역할
라디에이터 캡은 단순한 캡이 아니라, 냉각 시스템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1.1bar 또는 0.9bar 제품으로 라디에이터의 압력을 조절하고 있다. 냉각수를 주입하는 부위를 막아주는 단순한 캡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겠지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부품이다.

냉각수의 온도가 높아진다면 자연스럽게 냉각수의 압력이 높아지는 것인데, 라디에이터 캡의 압력 밸브가 냉각수의 온도와 압력을 높여주고, 이를 더 높지도 낮지도 않도록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다. 즉, 냉각라인의 압력 조절을 해주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자동차 라디에이터 캡이 고장 나면 어떤 증상이 발생할까?
흔한 고장은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라디에이터 캡 내 고무가 닫힌 채로 고착이 되거나 열린 채로 고착이 되는 경우이다. 닫힌 채로 고착이 발생했을 때는 압력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에 냉각라인에 파손이 이루어지게 되고 그로 인해 냉각수 누수나 라디에이터 파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제대로 된 냉각이 되지 않아 결국 엔진에 심각한 데미지를 주게 된다.

열린 채 고착된 상태로 고장이 발생한 경우라면 제대로 압력이 받질 않아 냉각수 온도를 끓어올 리는 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엔진 자체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기까지 정상적인 상태 대비 오래 걸린다는 문제점이 있다.

▲꼭 주기적으로 교환을 해 주어야 할까?
대부분의 차량은 수명이 다할 때까지 사용을 하거나 라디에이터를 교환할 때 함께 교환해버리기도 한다. 고무의 경화가 이루어지는 상황이 많은 만큼, 주기적으로 점검을 해 주며 고무가 찢어진 부분은 없는지 확인을 해보는 게 좋겠다.

다만 주의해야 할 부분은 차량의 엔진이 열이 높은 상태에서 라디에이터 뚜껑을 열게 되면 압력으로 인해 냉각수가 분출이 되어 화상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꼭 냉각이 된 상태에서 확인을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