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남해안 관광벨트 조성 정부가 적극 나서야
사설-남해안 관광벨트 조성 정부가 적극 나서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10.30 15:4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남해안 관광벨트 조성을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하고 나서 관심을 모은다. 박 지사는 지난 27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남해안 관광벨트 조성으로 대한민국의 신성장동력을 확보함으로써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지사는 남해안을 글로벌 관광거점으로 육성해 지역 경제에 활력이 돋는 새로운 성장의 축으로 삼아야 하며 싱가포르의 센토사 섬처럼 정부가 개발을 주도하고 개발사업자가 토지 용도를 결정하는 한국형 화이트 존을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남해안 섬 개발의 규제 완화를 위해 ‘섬 발전 촉진법’을 개정하고, 남해안 관광개발을 위한 전담 기구 설립과 ‘남해안권 관광진흥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건의했다.

그간 경남도에서는 대통령실을 비롯한 관계부처, 지역 정·재계 등과 폭넓게 접촉하면서 ‘남해안권 관광진흥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을 꾸준히 설명해왔다. 우리나라가 자원이 부족하다고 하지만 남해안에는 천혜의 관광자원이 폭넓게 분포해 있다.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세계적인 국제 해양관광지로 탈바꿈할 수 있다. 이에 경남도를 비롯한 부산시, 전남도 등 남해안권 3개 시도는 지난해 12월 ‘남해안 해양 관광벨트 구축 상생협약’을 시작으로 특별법 제정을 요구해 오고 있다.

남해안 관광진흥을 위해서는 관련 법안들이 신속하게 통과돼야 가능하다. 정부와 정치권이 더 이상 머뭇거릴 이유가 없다. 경남을 비롯한 남해안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자 국가의 미래 비전이 될 ‘남해안권 관광진흥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위해 경남도와 지역 정치권이 역량을 결집,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