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적극활용
아침을 열며-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적극활용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11.12 15:55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승식/한국폴리텍대학 순천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학과 교수
박승식/한국폴리텍대학 순천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학과 교수-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적극활용

이제 자연스럽게 몸이 움츠러드는 계절이 성큼 다가왔다. 이맘때쯤이면 어김없이 결실과 또 다른 시작이 공존해서 진로를 선택해야 되는 시기이고 이곳, 저곳에서 구인과 구직, 입학과 졸업이 공존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특히 폴리텍대학 전문기술과정에서 처음 시도되는 3월 2일 입학해서 12월 13일 졸업을 하는 정규 과정의 첫 수료생을 배출하는 첫 해이기도 하다.

이 1년이 채 되지 않는 정규 과정을 졸업해서 국가기술자격인 ‘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제도를 요약해서 알려 드리고자 한다.

예전에는 ‘산업기사’는 전문대학 이상, ‘기사’는 4년제 대학 이상 졸업자에 한해서만 자격이 주어졌다. (대학을 졸업하지 않아도 동일계 일정 기간 현장 경력이 있는 자는 응시 자격 부여) 하지만 이제는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기술교육 훈련 기관의 해당 과정을 이수한 자에 한해서 학력, 경력이 없어도 산업기사 또는 기사, 국가기술자격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교육훈련기관에서 평가하는 내부평가와 외부평가에 합격하면 한국폴리텍대학 1년 과정(10개월) 전문기술과정에서도 산업기사 또는 기사 자격을 취득해서 산업현장 취업에 유리하게 적용받아 원하는 곳에 취업하는데 한층 유리해진 것이다.

이는 필자가 몸 담고 있는 폴리텍대학 순천캠퍼스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과정평가형 최종 자격시험에 응시자 93%의 합격률을 기록한 것만 봐도 이제 기술교육은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을 갖추는 것이 시대 상황에 자연스럽게 대응하고 있는 것이고 10개월(방학 5주 포함)의 노력으로 산업기사, 기사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과정평가형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으로 설계된 교육훈련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수하고 내, 외부 평가를 거쳐 취득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기술 자격제도이다.

위와 같은 시대 상황과 산업사회의 요구에 따라 산업기사, 기사 수요에 맞추어 한국폴리텍대학에서는 몇 년 전부터 해당 지역과 해당 학과의 특성에 따라 부분적으로 실시해서 운영해 왔으나 내년부터는 학령기 교육대상자의 감소에 따라 기존 학력이 부족해서 상급 교육을 받지 못했던 분들도 폴리텍대학 전문기술과정에 입학해서 얼마든지 본인의 적성에 알맞은 직종을 선택해서 10개월의 정규 과정을 수료하면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위와 같은 수요를 예상해서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기계정비산업기사, 설비보전산업기사, 용접산업기사,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소방설비산업기사, 전기산업기사, 설비보전기사, 용접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과정들이 전국 폴리텍대학 전문기술 과정에서 개설해서 수요자를 기다리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요구에 따라 국가기술자격 제도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아쉬움이 남는 부분은 이러한 변화된 자격제도를 이 분야에 관심 있는 분들만 알고 있다는 것이고 또한 주변에 널리 알려 미처 알지 못하는 사람이 없도록 주변 지인들에게 많이 알려 줄 필요가 있다는 것인데 아직도 모르고 있는 분들이 상당수 있다는 것이다.

누구나 손쉽게 휴대폰으로 검색해 볼 수 있으므로 수시로 변화하는 정보를 주변에 많이 알려 주는 일 또한 봉사하는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국가에서 많은 비용으로 개발해서 내놓은 정책들을 필요한 사람들이 적극 활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아침을 열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