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상국립대 의대 지역인재전형 확대 반긴다
사설-경상국립대 의대 지역인재전형 확대 반긴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11.12 15:5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립대학교 의과대학이 2025학년도 입시에서 부울경지역 출신 신입생 선발을 확대한다는 소식이다. 경상국립대 의대에 따르면 2025학년도 입시부터 같은 권역으로 묶인 부산·울산·경남 신입생 비중을 전체 정원의 80%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다. 현재 경상국립대 의대 정원은 76명이며 이중 지역 인재 정원은 72% 수준이다. 정원이 그대로 유지된다고 가정할 시 지역 인재 비중을 80%까지 늘리면 2025학년도부터 부·울·경 출신 학생만 약 60명 뽑는 셈이다. 경상국립대 의대는 이렇게 늘어난 지역 정원 중 경남만 최소 20% 할당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전체 입학생 중 수도권 비율은 30%, 부산 30∼40%, 울산 20∼30%를 차지하며 나머지 20% 내외만 경남 출신 학생들로 채워지고 있다. 지역 내에서도 상대적으로 대도시인 부산·울산 학생들의 성적이 경남보다 좋은 경우가 많다. 그래서 지역 필수 의료 인력난을 해결하려면 권역별로 한꺼번에 묶어 지역 인재를 수급하는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요즘 우리 사회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지역의료 체계의 붕괴다. 수도권 의대 출신은 물론 지방대 의대를 졸업한 의사까지도 모두 서울 아니면 최소한 수도권에서 자리를 잡는데 따른 현상이다. 특히 소도시나 농촌은 의료 면에서 아주 취약한 실정이다. 아이를 낳거나 응급치료, 소아청소년 진료를 위해서는 대도시로 나가야만 하는 실정이다.

눈앞의 지역의료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경상국립대 의대 출신 의사들의 지역 정착이 가장 현실적인 대책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경상국립대 의대가 지역 인재 전형을 최대 90%까지 늘리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주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