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장사가 안됩니다
진주성-장사가 안됩니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11.13 15:35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용옥/진주 커피플라워 대표
황용옥/진주 커피플라워 대표-장사가 안됩니다

장사가 안될 변수는 너무 많다. 열심히 한다고 하는데 요즘 같은 시기엔 변수를 예측하고 준비한다는 것은 무척이나 어렵다. 지금처럼 경기가 불황이니 소비자들 지갑 열기가 어렵고, 부동산 경매 낙찰가가 떨어지니 은행 대출한도가 줄어들고, 은행 이자가 높아져 소비심리 위축으로 마음껏 구매가 선뜻 이뤄지지 않는다.

더 덥고 습한 장마와 길어진 여름! 황사와 함께 오는 봄. 가을은 없고 여름에서 겨울로 가는 계절! 여름옷, 우산 장사는 웃을 수 있지만, 겨울철만 기다리는 장사는 예전 같지 않을 것이다.

장사하는 자영업자나 직원을 많이 둔 회사대표는 하루하루가 걱정이고 편한 날들이 없다. 비가 와서 걱정이고 근처 경쟁업체가 생겨 불안하고 손님이 떨어져 한숨이다. 그렇다고 걱정한다고 걱정이 없어지지 않고 고민한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걱정과 불안, 문제가 있다면 고민하지 말고 분석과 실행을 해야 할 것이다.

오늘 한 행동으로 내일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고, 어제 한 일들이 오늘 좋은 소식과 희망으로 보낼 수 있을 것이다. 희망은 갖는 것이 아니라 실천하면 더 구체적으로 다가오고 확률을 높일수록 희망 또한 더 커지게 되어있다.

장사가 안된다고 고민하지 말고 우선 홍보부터 하면 된다. 전단지 돌려서 안 되면, 전단지에 올 수 있는 미끼 내용을 적어 놓고, 전단지 돌리는 것에 한계가 있다면 SNS로 홍보하고, SNS 하나 계정으로 안되면 다양한 채널로 홍보하고, 더 전문적이고 타켓을 정하고 올 수 있는 방법으로 광고를 하고 준비하면 손님은 오게 되어 있다.

문제 분석을 하고 해결하기 위한 행동의 가짓수를 늘릴수록 실패를 통한 경험이 쌓이게 되고, 성공의 경험이 많을수록 더 큰 일을 해낼 수 있고, 큰일을 이뤄내는 결과가 많을수록 불안하지 않고 걱정하지 않으며 장사나 사업은 번창하게 되어있다.

젊을 때 실패가 두려워 시작하지 않으면 미래의 날들은 걱정과 불안밖에 없을 것이고, 걱정의 하루를 문제 해결하는 행동을 한다면 성공은 반드시 자신의 것이 된다.

장사는 오늘 한 일이 내일의 결과로 나타난다. 장사 안된다고 불안해하는 시간에, 내일을 바꿀 수 있는 확률을 높일 행동을 지금 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