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미래 성장동력 확보·취약계층 보호 방점
진주시 미래 성장동력 확보·취약계층 보호 방점
  • 배병일기자
  • 승인 2023.12.04 17:08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내년도 예산안 1조8418억원 규모 올해 대비 6.54% 감소
건전재정 기조 민선 8기 역점사업 재구조화로 경직성 경비 삭감
KAI 회전익 비행센터·AAV 실증센터 등 지역경제 활성화 선도
‘부강한 진주 행복한 시민’ 향해 세계 주도 제3의 기적 실현 기대
▲ 진주시는 지난 8월 31일 이반성면 가산일반산업단지에서 KAI 회전익 비행센터 착공식을 가졌다. /진주시

진주시의 ‘2024년도 예산안’ 총 규모는 1조8418억원(일반회계 1조4917억원, 특별회계 3501억원)으로 2023년 본예산에 비해 1289억원, 6.54% 감소했다.


내년은 올해에 비해 재정 여력이 부족함에 따라 진주시는 민선 8기 주요 역점사업들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불요불급한 지출은 줄이고, 사무관리비 여비 업무추진비와 같은 경직성 경비를 삭감하는 노력도 기울였다.

경남도와 진주시, KAI, 경남테크노파크 AAV 실증센터 구축 협약식. /진주시
경남도와 진주시, KAI, 경남테크노파크 AAV 실증센터 구축 협약식. /진주시

◆청년 지원 및 지역경제 체질 개선에 747억원 편성
우선, 복지지원 33억원, 창업지원 38억원, 주거지원 9억원, 농업분야 지원 10억원 등 진주형 청년 프로젝트에 총 90억원을 투입한다.

KAI 회전익 비행센터와 AAV 실증센터를 내년 하반기에 차례로 준공할 계획이며, 1단계보다 3배 정도가 큰 2단계 초소형 위성은 2026년 하반기 발사를 목표로 예비설계를 완료한다. 그린바이오 혁신기술 사업화를 비롯한 9개 사업에 11억원을 투자해 그린 바이오 생태계 조성에도 나선다.

진주시 철도문화공원에서 열린 전통공예비엔날레. /진주시
진주시 철도문화공원에서 열린 전통공예비엔날레. /진주시

◆문화·관광·체육 분야에 807억원 편성
당장 올해 12월에는 예비 창업인과 대학생 200여명을 대상으로 4대 기업이 참여하는 진주 K-기업가정신 청년 포럼을 개최해 진주 K-기업가정신 확산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진주성과 남강 일원에는 망경비거테마공원 전망대와 전통문화체험관, 그리고 옛 진주역 철도부지 일원에는 철도문화공원과 이전 건립될 국립진주박물관을 이어줄 문화거리가 착공되고, 강 건너 진주대첩광장은 사업이 착수된 지 17년 만에 완공된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정촌 화석산지는 화석 산지 보호각과 공원 부지를 국비를 활용해 적극 매입하고, 투 트랙 전략으로 국립지질유산센터 유치도 병행 추진한다.

올해 전통공예비엔날레에 이어 세계민속예술비엔날레를 내년 10월 축제 시즌에 열고, 2025년 진주에서 열릴 제64회 도민체육대회도 착실히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출산·돌봄·교육 분야에 1863억원 편성
진주시는 총 77억원을 투입해 출산 친화 분위기를 조성하고, 각종 임신·난임 시책에도 65억원을 지원한다. 형편이 어려운 아동들의 자립을 돕기 위해 아동발달 지원계좌의 가입연령을 기존 12세 이상에서 태어날 때부터로 확대 시행한다.

돌봄 영역도 살뜰히 챙긴다. 인접한 어린이집 여러 곳을 묶어서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구슬모음 어린이집은 지방에서는 처음으로 진주시가 시행 중이며, 호응이 커 현재 7개 모음 38개소에서 내년에는 모집을 확대할 예정이다.

옛 영남백화점 터에 세워질 성북동 아동·복지센터는 70억원을 투입해 지하층 부터 공사를 시작하고, e-스포츠 상설 경기장은 내년 상반기에 개관한다.

진주시와 진주상공회의소가 지난 8월 30일 장애인일자리 이룸 오작교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진주시
진주시와 진주상공회의소가 지난 8월 30일 장애인일자리 이룸 오작교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진주시

◆사회복지·보건 분야에 4950억원 편성
각종 일자리 사업에 역대 최대인 326억원(노인 262억원, 저소득층 37억원, 장애인 27억원)을 투입하고, 금산와룡, 정촌죽봉, 내동유수에 파크골프장을 만들어 약자 계층의 삶을 살뜰히 챙겨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전국 최초로 시행한 민관 협력 일자리 모델인 장애인일자리 이룸 오작교 사업을 보다 활성화해 장애인들의 활발한 경제·사회활동을 응원하고, 거동이 불편한 교통약자들을 위해 바우처택시 50대, 전기 저상버스 28대를 증차한다.

진주시는 지난 10월 26일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운영을 위한 제품개발 및 식품안전관리 인증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진주시
진주시는 지난 10월 26일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운영을 위한 제품개발 및 식품안전관리 인증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진주시

◆희망찬 농촌 만들기에 1560억원 편성
우선, 2022년에 46명뿐이었던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금년 500명에 이어 내년에는 800명으로 늘려 유치한다. 농산물종합가공센터와 먹거리통합지원센터도 운영에 들어간다.

진주 K-농산물 수출체계 구축에 총 93억원을 투입해 농민들의 소득 증대를 이끌고, 대곡·금곡·수곡을 포함한 11개 읍면에는 다양한 정주여건 개선사업에 총 109억원을 투입해 살기 좋은 농촌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진주시 정촌 행복드림센터 조감도. /진주시
진주시 정촌 행복드림센터 조감도. /진주시

◆도시 전체의 균형발전 견인과 쾌적한 환경 조성에 4130억원 편성
원도심 곳곳에 적극 추진 중인 도시재생사업은 성북지구 진주엔 창의문화센터, 강남지구 잘 어울림센터와 청년머뭄센터, 중앙지구 상상 리메이크센터가 각각 착공에 들어가고, 상대지구에는 방치되어 있는 옛 법원 건물을 글로컬 콘텐츠 캠퍼스로 리모델링한다.

정촌면에는 행복드림센터가 내년 상반기에 개관하고, 이현동과 명석면 주민들의 수변 휴식 공간인 나불천은 국가생태문화탐방로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다.

또한 비봉산, 선학산, 가좌산, 석갑산, 월아산 숲속의 진주와 강주연못을 비롯해 시 전역 공원 6개소에 맨발 산책길을 만들어 시민들의 건강도 챙긴다.

민선 7기 이래 대폭 확대 추진 중인 노후 수도관 정비사업에 내년에는 140억원을 투입해 수돗물의 안정적인 공급과 유수율 증대를 도모하고, 하수관로 신설과 정비에도 180억원을 투입해 씽크홀 발생 가능성을 줄여 나갈 계획이다.

조규일 시장은 “시민들께서 열심히 일해 마련해 주신 귀한 예산을 알뜰하게 사용해 시민 삶을 살뜰하게 챙겨 나가겠다”며 진주대첩으로 나라를 지켜낸 제1의 기적, 한국 경제발전을 이끈 삼성, LG, GS, 효성을 탄생시킨 제2의 기적에 이어 ‘부강한 진주 행복한 시민’을 향해 세계를 주도하는 제3의 기적을 진주시민들과 이뤄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진주시가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은 이번 진주시의회 정례회에서 심의를 거쳐 오는 12월 12일 제3차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된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