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황강 취수장 설치 주민동의가 우선이다
사설-황강 취수장 설치 주민동의가 우선이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12.04 17:1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가 부산 경남일부지역 물 공급을 위해 추진하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황강취수장 설치 사업)에 대해 해당 지역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이 지속되고 있다. 합천과 창녕, 거창지역 주민들이 황강취수장 설치 사업 추진과 관련한 환경부에 처사에 강력 반발하면서 강력 대응에 나서기로 하는 등 갈수록 반발 기류가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황강 광역취수장 반대 군민대책위원회는 지난 1일 합천댐준공기념탑 앞에서 1500여명의 군민이 모인 가운데 계속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황강 광역취수장을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환경부를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 대책위는 수차례 황강광역취수장 반대를 표명했는데도 환경부는 여전히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며, 최근 하루 취수량을 45만톤에서 19만톤으로 줄이고, 위치도 쌍책면에서 청덕면 하류로 옮기겠다는 중간 용역 결과로 군민을 우롱하고 있다며 울분을 토했다.

아울러 대책위는 군민들이 막아내지 못하면 합천군은 영원히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며 강한 반대 의지를 드러내면서 낙동강 본류를 개선하는 근본적인 대책은 세우지 않고 임시방편으로 선거용 전략을 편다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지난 11월 24일 환경부를 항의 방문하고, 청사 앞에서 반대 구호를 외치며 전 군민의 뜻이 담긴 1만6000여명의 반대 서명부를 환경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지역민들은 환경부에서 주민 동의 없는 광역취수장 설치는 추진하지 않겠다고 공언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론 일방적으로 광역취수장 설치를 위한 절차를 계속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환경부가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의 동의도 없이 사업을 강행해선 안된다. 환경부는 일방적인 사업 추진보다는 해당 지역민들의 의견을 충분하게 수렴한 뒤 사업을 추진해 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