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내년 농촌주택개량사업 미리 신청하세요
하동군 내년 농촌주택개량사업 미리 신청하세요
  • 김성도기자
  • 승인 2023.12.06 17:18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면적 150㎡ 이하 단독주택 신축 2억원 융자 지원
하동군은 군민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도시민의 귀농·귀촌을 지원하고자 신축 또는 대수선에 소요되는 비용을 시중보다 저금리로 융자 지원하는 2024년 농촌주택개량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신청 자격은 △무주택자 △본인 소유의 노후·불량 주택을 개량하는 자 △도시지역에서 농촌지역으로 귀농·귀촌하려는 자 △빈집정보등록관리시스템에 등록돼 있는 빈집을 개량 및 철거 후 신축하는 경우 등이다.

융자는 세대주 또는 배우자가 신청할 수 있으며, 1가구 2주택 이상 소유자 또는 사업 완료 후 2주택 이상이 되는 경우는 신청할 수 없다.

사업대상 주택은 부속건축물을 포함한 연면적 150㎡ 이하 단독주택으로, 대출한도는 신축 시 최대 2억원, 증축·대수선 시 최대 1억원의 융자 지원과 280만원 한도 내 취득세 감면, 지적측량 수수료 30% 감면 등의 혜택이 있다.

대출금액은 사업대상자의 주택개량 소요비용(총공사비) 이내로 농협 여신규정에 따라 한도가 달라질 수 있으며, 대출금리는 2% 고정금리 또는 변동금리 중 선택 가능하고, 상환조건도 1년 거치 19년 분할 또는 3년 거치 17년 분할 상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사업대상자가 40세 미만(1984년 1월 이후 출생자) 청년의 경우 고정금리 1.5%의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사업 신청을 희망하는 군민은 오는 8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군청 건축과 건축행정담당부서 또는 주소지 읍·면사무소로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농촌주택 개량사업은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은 물론 군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사업인 만큼 요즘같이 고금리 시대에 보다 많은 군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성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