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태산명동 서일필(太山鳴動 鼠一匹)
기고-태산명동 서일필(太山鳴動 鼠一匹)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4.01.02 17:0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일/남해 정임춘 애국지사 기념사업회장·4.19혁명혁명동지회 부총재
김정일/남해 정임춘 애국지사 기념사업회장·4.19혁명혁명동지회 부총재-태산명동 서일필(太山鳴動 鼠一匹)

“태산명동 서일필” 태산(중국 태산 아님) 즉, 엄청난 큰 태산이 소리를 내면서 흔들렸는데도 뛰어나온 것은 결국 쥐 한 마리뿐이었다. 다시 말해 예고는 거창했으나 결과는 보잘것없었다는 말이다.

로마(Rome) 고대 호라티우스(Horatius)의 시론(詩論) 디오게네스(Diogenes) 이솝우화에도 나오는 이야기를 일본 막부시대 말기에 영어, 불어로 번역되었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대산명동 서일필(大山鳴動 鼠一匹)”이라 기록되고 있으며, 1900년대에 사용되었던 말로 근래에 인구에 회자되고 있다.

지난 8월 28일 4.19혁명 공법단체인 4.19민주혁명회, 4.19혁명희생자유족회, 4.19혁명공로자회와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와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 공동 명의로 중앙지 4개 신문 광고(1회)에 “조선인민군 행진곡과 중국 팔로군 행진곡을 작곡한 공산주의자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사업을 강력히 반대한다”는 제목의 글을 발표하였다.

그날 오후 광주 시청 앞에서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로 전사한 고 서정우 하사의 모친인 김오복씨가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 사업반대 기자회견에서 “평생을 북한과 공산당에 헌신하고 선동한 사람을 기념하기 위해 혈세를 들여 기념공원을 만든다는 것은 광주 정신 모독”이라고 했다.

같은 날 상이군경회, 전몰군경 유족회 등 광주지역 보훈 단체들도 기자회견에서 “북한 영웅 정율성 공원 조성에 호국영령들이 통탄한다”며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 했다. 이날 박민식 국가보훈부장관은 기다렸다는 듯이 “정율성 기념공원 조성사업”과 관련 “장관직을 걸고서라도 공원 조성 관련 사업을 저지하겠다”면서 사업 저지 법적조치에 여러 방면으로 검토 중이라고 보도 자료를 통해 언론에 보도하였다.

이날 강기정 광주시장 물러나라 하자, 강시장은 “정율성 기념공원 조성사업에 논란을 두고 박민식 보훈부장관이 광주를 고립시키려 주장한다”고 했다. (조선일보 9월18일 김윤덕이 만난 사람, 박민식 국가보훈부장관) 광주시는 계속해오던 사업(노태우, 김영삼, 박근혜, 정부 시절 조성해 온 연속 사업) 이므로 정율성 기념공원 조성사업은 그대로 추진하고 있다. 정율성 도로명 또한 광주시 남구 양림동 주민의 76.3% 찬성으로 그대로 두자고 하여 현재도 그렇게 불리고 있다.

국가보훈부는 행정안전부와 교육부 협조를 받아 10월 11일 화순군 능주초등학교(폐교 직전 현재 학생 74명) 서재숙 교장을 국회에서 열린 교육부 국정감사에 출석시켜 정율성 기념공원 조성사업을 중단하고, 이미 설치된 시설물(정율성 기억 교실, 골마루로 된 마룻바닥에 한 아이가 교실 책상에 앉아 있다. 교실 뒷면에 정율성의 경력과 대표 작품 생전의 사진과 그림으로 마련 돼 있다) 등을 철거명령이 아닌 권고하여 이를 받아들였다고, 석간 ‘문화일보’에 속보로 보도하였다. 이를 두고 옛사람들은 태산명동 서일필 (大山鳴動 鼠一匹) 이라 한다.
국가보훈부는 본연의 업무인 공무직 학예 연구직과 공적 심사위원들의 직무 유기를 먼저 질타하는 것이 먼저라고 본다. 더 나아가 지난 4월 19일 필자가 문서로 고발(피로 이룬 4.19혁명 국가보훈부로 농락당했다)한 4.19혁명사 날조를 바로 잡고 농단한 관계 공무원들을 바로 세워나가는데 장관직을 걸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