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겨울철 자동차 히터
기고-겨울철 자동차 히터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4.01.09 13:3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회/뉴 창원자동차운전전문학원 학감
조용회/뉴 창원자동차운전전문학원 학감-겨울철 자동차 히터

겨울철 자동차를 운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히터다. 에어컨이 고장이 나는 경우는 있어도 히터가 고장 나기에는 흔한 일이 아니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간혹 히터가 나오지 않는 경우들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히터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어떤 문제인지, 원인과 증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자동차 히터가가동되는 원리는 어떤 걸까?
자동차의 히터가 작동되는 원리는, 엔진 시동을 걸고 5~10분 후에 냉각수가 순환이되며 히터 코어로 향하게 되고 달궈진 히터 코어에 바람을 통과시켜 따듯한 바람을 나오게 하는 원리로 구성이 되어 있다.

▲냉각수 양 확인
히터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첫번째로 냉각수의 양이 제대로 있는지 확인을 해 보아야 한다. 냉각수가 없는 상황이라면 히터 코어까지 제대로 열을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찬바람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냉각수 점검 방법 냉각수 보조통 확인
우선적으로 냉각수 보조통에 정량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는 게 좋다. 대부분 냉각수 통에 표기되어 있는 상태를 보면 MIN 혹은 FULL로 줄이 그어져 있는데, 냉각수 보조통 상에 냉각수가 부족한 경우라면 보충을 하는 게 좋겠다,

▲라디에이터 캡 열어 확인
두 번째 확인 방법으로는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서 확인하는 방법이다. 라디에이터 캡을 열었을 때 냉각수가 정량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아야 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라디에이터 캡의 경우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엔진 열이 식고 나서 열어보아야 한다. 만약 엔진 열이 받아있는 상황이라면 위 사진처럼 냉각수가 폭발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화상 및 큰 부상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계기판 수온 게이지
만약 시동을 걸고 주행을 해도 수온 게이지가 중간으로 올라오지 않고 히터에서 찬바람이 나온다면 냉각수 온도를 조절하는 서모스탯이라는 부품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있다.

▲서모스탯이란?
냉각수 온도의 변화에 따라서 밸브의 열림과 닫힘 조절을 하고있는 부품인 서모스탯은 냉각수의 유량과 온도를 조절하는 부품이다. 만약 이 부품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정상적으로 순환이 되지 않아 히터가 나오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히터 엑츄레이터
세 번째로는 히터 엑츄레이터 이상을 의심해 보아한다. 차가운 바람 비율과 뜨거운 비율을 조절하는 엑츄레이터가 이상이 발생하면 히터 코어로 바람이 가지 않아 찬바람만 나오게 된다. 만약 아무리 온도를 높여도 찬바람이 나온다면 히터 엑츄레이터 이상을 의심해 봐야 한다.

오늘은 히터가 나오지 않을 때 유추해 볼 수 있는 원인과 증상, 또 어떤 문제인지 알아보았다. 겨울철 추운 날씨에 히터가 나오지 않는다면 드라이빙에 있어 큰 불편함이 야기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히터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가급적 빠르게 점검을 받아보는 게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