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경남-전남 정책현안 공조 바람직하다
사설- 경남-전남 정책현안 공조 바람직하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4.01.17 12:3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남해안권 정책현안에 공동 대응하자고 전남도에 제안했다는 소식이다. 경남도는 남해안을 국제적인 관광거점으로 키우려 한다. 그러나 남해안 대다수 섬이 국립공원, 수산자원보호구역으로 묶여 있으면서 다른 법에 의한 규제까지 많아 기반 시설을 조성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에 조현준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이 지난 16일 전남도를 방문해 남해안권 정책 현안을 논의하고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두 지자체가 공동 대응하자고 제안했다.

경남도는 섬 발전 촉진법 개정 필요성을 설명했다. 최형두 국회의원(창원 마산합포)이 국회에 제출한 섬 발전 촉진법 일부개정 법률안은 섬 개발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수산자원보호구역 규제 완화를 담은 수산 자원 관리법 개정에 함께 노력하고, 수산자원보호구역 해제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하도록 정부에 함께 건의하자고 제안했다.

도는 또 침적 폐기물 수거를 남해안권 연안 해역에서 전 해역으로 확대하도록 하고, 국비 지원 확대 공동 건의를 요청했다. 조현준 국장은 전남 목포시에 있는 한국섬진흥원을 찾아 섬 지역 개발 규제 완화에 필요한 제도 개선 협조를 건의했다. 앞서 양 도지사는 지난해 4월 양도 간의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하고 관광부터 우주산업에 이르는 12개 협력과제를 선정하고 공동 추진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양도의 협력은 경남과 전남이 ‘상생과 번영의 남해안 시대’를 실현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 특히 양도는 수도권과의 거리에 따라 발전 속도가 다르고, 혜택을 가장 적게 받은 지역이다. 따라서 수도권 집중에 대응하기 위해 양 지역이 공유하고 있는 남해안, 지리산 등 관광자원의 개발과 지역산업의 육성을 위해 뜻을 모으고 남해안을 중심으로 지방시대를 선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