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국기연 일부 부서 이전 움직임을 우려한다
사설-국기연 일부 부서 이전 움직임을 우려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4.01.24 12:5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혁신도시에 소재한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이하 국기연)가 업무 효율성 향상을 명분으로 일부 부서의 대전 이전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진주상공회의소와 지역사회가 지방균형발전 취지를 훼손하는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진주지역 사회와 유관단체에서는 국기연의 처사가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에 위배되는 행위라며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국기연에 따르면 현재 논의 중인 이전 규모는 1개 부서 3개 팀 약 50명으로 전체 직원 340여명의 15% 수준이다. 해당 부서는 획득연구부로, 주로 방산기술 관련 각종 선행연구를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국기연은 이 부서와 관련한 유관기관이 대전에 많이 몰려 있어 업무 관련 회의 등 접촉할 일이 많아 이전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국기연이 대전에서 떨어진 진주에 있다 보니 잦은 출장에 업무량이 늘어 업무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국기연의 이같은 처사에 대해 진주상공회의소를 비롯한 지역사회에서는 국기연에서 사전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부서 이전을 추진했다며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지역 공공기관 다수 직원이 수도권에서 가까운 근무지를 선호하는 현실에서 국기연과 같은 사례가 발생하면 다른 공공기관도 같은 방식의 이전을 시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경남진주혁신도시지키기 범시민운동본부는 이전 반대 집회까지 고려중이다.

국기연의 계획은 지방분권균형법이나 혁신도시법의 취지나 목적에 위배한 불법적인 행동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그간 진주지역 사회는 공공기관을 지키기 위해 필요하다면 머리띠를 동여매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았다. 혁신도시에 공공기관이 입주한 지도 10년이 넘어서면서 이제 진주를 친정이라 생각하는 공공기관도 많은 만큼 국기연도 지역과 상생하는 결정을 내려주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