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국기연 이전 논란 사태 되풀이 되어서는 안돼
사설-국기연 이전 논란 사태 되풀이 되어서는 안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4.02.04 12:4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이 경남 진주혁신도시 소재 공공기관인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이하 국기연)의 일부 부서 이전을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지역사회에서는 국기연에서 사전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부서 이전을 추진하자 엄청난 반발이 일었으며, 뒤늦게나마 상위기관이 방사청에서 이전 추진을 백지화 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방사청 부설기관인 국기연은 지난 2021년 진주혁신도시에서 2개본부에 12개 부서와 센터가 이전했다. 하지만 2022년 5월 경남도와 진주시와의 협의도 없이 1개부서 2개팀 30명을 대전으로 옮겼다. 급기야 이번에는 업무 효율을 이유로 1개 부서 3개 팀(약 50명 정도)을 대전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해 지역사회 반발을 불러 일으켰던 것이다. 이번 이전계획이 실행됐을 경우 국기연은 사실상 껍데기만 남게되는 상황에 직면하기 때문이다.

이에 경남도와 경남도의회, 진주시와 진주시의회, 경남진주혁신도시지키기 범시민운동본부, 진주시민 등이 발 빠르게 강력 대응하면서 국기연의 이전 백지화를 이끌어낸 것이다. 특히 조규일 진주시장은 이 과정에서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을 지난달 31일 직접 만나 국기연 부서 이전 백지화를 강력하게 건의한 이후 방위사업청이 '국기연의 부서 이전계획을 추진하지 않는다'는 입장문을 보내 오면서 사태가 일단락된 것이다.

국기연 사태는 지방분권균형법이나 혁신도시법의 취지나 목적에 위배한 불법적인 행동이라는 점에서 앞으로 혁신도시에 입주한 다른 공공기관에도 경종을 울릴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번 사태를 거울삼아 혁신도시에 공공기관들은 입주한 지도 10년이 넘어선만큼 이제 진주를 친정이라 생각하는 자세로 지역과 상생하는 자세를 가져주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