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안전한 하동군’으로 빛났다
2023년 ‘안전한 하동군’으로 빛났다
  • 김성도기자
  • 승인 2024.02.12 16:53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분야 시책 등 5개 분야에서 표창 수상
▲ 하동군이 지난해의 안전문화대상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하동군
하동군은 지난 한해 ‘군민 모두가 안전한 하동군’ 만들기에 발벗고 나선 결과 안전분야 시책 등 5개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군은 안전문화 확산 시책 추진, 재해재난시설 확충, 범죄 예방과 안심귀가를 위한 CCTV 확대 등을 추진하며 각종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안전한 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 힘쓴 결과로 보고 있다.

안전문화대상은 사회 각 분야에서 생활 속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우수단체와 유공자에게 시상하는 안전 분야 최고의 상이다. 하동군은 2023 안전문화대상에서 행정안전부 장관 기관 표창과 함께 인센티브로 2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하동군이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결과로, 군은 앞으로도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과 재난관리 역량 강화로 안전 하동 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집중안전점검은 중앙부처·지자체·국민이 함께하는 사회적 안전운동으로, 노후·위험시설의 안전점검을 통해 위험요인을 발굴·해소하기 위해 2015년부터 매년 이루어지고 있는 범 국가적 안전예방 활동이다.

2023년 하동군은 실효성있는 점검을 위해 토목·건축·전기·가스·소방 등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한 민·관 합동점검 방식으로 노후 교량·건축시설 등 재난사고 우려시설 7개분야 100개소에 대한 안전점검 실시 등 적극적인 점검 활동을 통해 경상남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군은 계속적으로 하동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상호 협력하여 재난취약시설 안전점검 강화 등 군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하동군은 안전취약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맞춤형 안전교육 실시, 심폐소생술 등 체험형 안전교육 추진,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군민 안전의식 제고 및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국민안전교육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하동군은 지난해 6월 26일부터 8월 31일까지 물놀이 안전관리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관내 물놀이 관리지역 20개소에 안전관리요원 41명 배치, 휴일 비상상황반 운영, 유관기관 비상연락망 구축, 안전구조장비를 설치 및 보강하는 등 물놀이 안전관리를 위해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한 결과,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제로화 목표를 달성 및 전국 시·군·구 물놀이 안전관리 평가 결과 1위 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군은 24년에도 물놀이 안전관리를 위해 특별 대책을 세우고, 사전 대비 강화 및 물놀이 안전수칙 홍보 캠페인 실시 등 관내 여름철 물놀이 명소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안전한 물놀이 환경을 제공하여, 안전사고 제로화를 계속 달성 해나갈 것이다.

하동군은 지난 여름 폭염으로 인한 군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스마트그늘막 2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무더위쉼터 노후 냉방기 13개소 및 안내표지판 155개소를 교체하였으며, 13개 읍·면사무소 및 민원과를 통해 양심 양·우산 대여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하동군 침수 방지시설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침수우려지역의 공동주택에 대한 지하주차장 침수피해를 방지하고자 물막이판 2개소를 설치하는 등 풍수해로 인한 침수 피해 예방에도 힘쓰고 있다.

하동군은 금남면 노량리 일대의 침수피해 방지를 위해 노량1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사업을 통해 2022년 1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2년에 걸쳐 호안정비 및 월파방지벽 설치를 완료하여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재해위험지역 정비사업의 전국 우수사례에 선정됐다.

또한 2023년 10월에 실시한 겨울철 사전대비 점검 평가결과 경상남도 최우수로 선정되기도 했다.

군민들의 안전한 주거환경, 범죄예방환경을 조성하고자 어두운 밤거리가 아닌 밝은 밤이 될 수 있도록 지난해 가로(보안)등 확대 설치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여 가로등 353등 신규 설치 및 노후 가로등 77등을 교체 설치했다.

또한 CCTV 86대 신규 설치, 노후 CCTV 11대 교체하였으며 CCTV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하여 24시간 실시간 관제를 통해 군민들의 범죄 예방을 위한 방범률 제고에도 힘쓰고 있다.

하동군 관계자는 “일상 속에서 군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하동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군민들께서도 안전수칙 준수를 통해 사고 예방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성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