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충남 남해군수, 현안사업 순항 위한 중앙부처 광폭 행보
장충남 남해군수, 현안사업 순항 위한 중앙부처 광폭 행보
  • 이구화기자
  • 승인 2024.02.26 17:43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해수부 등 방문…예산 지원 요청·제도개선 건의
장충남 남해군수는 지난 23일 해양수산부와 환경부를 방문해 남해군 현안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한 국비 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폐기물처리시설 국고보조금 업무처리지침 제도 개정 등을 건의했다.

먼저, 장충남 군수는 해양수산부를 방문해 ‘양식장 유해생물 자원화센터 건립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장충남 군수는 불가사리 급증으로 면허양식장 내 바지락, 새꼬막 등 양식 패류 피해가 심각한 상황을 설명하고, 양식장 해적생물인 불가사리를 유기 액비로 만들어 활용하는 방안을 전달했다.

이어서 환경부를 방문해 경상남도 군부 최초로 남해군과 하동군이 광역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남해군 유기성폐자원 바이오가스화시설 조성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장충남 군수는 ‘폐기물 처리시설 국고보조금 업무처리지침’상 표준단가 공사비가 유기성 폐자원 발생량과 처리용량이 작은 군 단위 지방자치단체에 다소 불리하게 작용하는 문제점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재정이 열악한 군 단위 지자체에서도 원활한 바이오가스화시설 설치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바이오가스화 시설의 규모별 표준사업비 세분화를 건의했다.

또한, 남해군 하수처리구역 내 하수관로망 조기 구축을 통해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청정해역 수산물의 수출 증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남해군 하수관거 정비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장충남 군수는 중앙부처 방문을 통해 국비 지원 요청은 물론, 남해군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제도를 개선해줄 것으로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실제 지난해에는 보통교부세 산정시 연륙도서 인구밀도 기준을 완화해 달라는 그동안의 지속적인 건의 활동이 받아들여져 남해군에 338억 원의 보통교부세가 증액되는 쾌거를 달성하기도 했다.

장충남 군수는 “중앙부처 및 경남도와 끊임없이 협의하고 소통할 때 새로운 사업을 발굴할 수 있고 풀기 어려운 난제도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다”며 “남해군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한편, 중앙부처 및 경남도의 시책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구화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