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기획부터 계약·설계 등 공공시설 표준 가이드라인 만든다
창원시, 기획부터 계약·설계 등 공공시설 표준 가이드라인 만든다
  • 최원태기자
  • 승인 2024.03.03 17:55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십년간 쌓은 노하우 등 집단지성 활용해 공공시설 업무 프로세스 혁신 나서
▲ /창원시
창원시(시장 홍남표)는 29일 시정회의실에서 건축, 토목, 계약 등 각 분야의 전문 공무원들이 모여 공공시설 수급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사화·대상공원 등 최근 잇달아 공공시설 사업에 대한 문제가 불거짐에 따라 수십 년간 실무 경험이 풍부한 고참 공무원들의 집단지성을 활용해 기획 단계부터 설계, 계약, 공사시행 및 준공, 공유재산 등록, 이관 등 단계별 업무 추진 프로세스를 논의하고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한, 사업 단계별로 반드시 준수해야 할 법령과 규정 등을 다시 한번 짚어보고 법과 원칙에 입각한 공공시설물 수급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정립하는 한편, 업무 주체별 역할과 책임 등 명확한 기준 마련에 대한 의견도 함께 논의되었다.

시는 토론회에서 도출된 공공시설물 수급에 대한 절차와 업무 혁신 프로세스, 노하우 등을 종합해 전 부서에서 활용 가능한 표준 매뉴얼을 제작·배포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업무 관계자 뿐 아니라 전 공직자의 업무 역량을 한 단계 더 향상한다는 방침이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장기 표류되고 있는 대형 사업에 대한 감사를 진행한 결과 관련 법령과 규정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은 것이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였다”며, “공직사회 특성 상 업무 담당자가 수시로 바뀔 수밖에 없는 만큼, 공공시설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직원 누구나 손쉽게 활용이 가능토록 해 향후 공공시설 사업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효율을 중심으로 부서, 직급에 따른 좌석배치 등 기존의 정형화된 틀을 벗어나 격의 없이 진행되어 참가한 직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시는 앞으로 이런 방식의 회의 문화를 복지, 문화, 행정 등 시정 전 분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